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 도심에 7만5000평 공공수목원 문연다
상태바
광주 도심에 7만5000평 공공수목원 문연다
  •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 승인 2023.10.1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원형시립수목원 20일 개원
전시온실·한국정원·초화원 등 갖춰
광역위생매립장 주변환경 대폭 개선
[광주시 제공]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도시공원형 공공수목원인 시립수목원을 오는 20일 개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수목원에는 전시온실과 한국정원, 잔디광장, 초화원 등을 갖춘 24만7000㎡ 규모다.

또 망고·파파야 등 열대식물을 볼 수 있는 전시온실과 우리나라 전통의 멋을 느낄 수 있는 한국정원, 아이들이 자유롭게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잔디광장, 초화원‧오감정원·관목원 등 주제정원 등이 있어 계절마다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시립수목원은 식물의 종다양성 확보 등을 위해 지역의 수목 유전자원을 수집·증식·보존·관리·전시하고 연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한편 산책·휴식공간으로 만들어갈 방침이다.

시는 타 시도의 수목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심에 위치한 지리적인 장점을 활용, 유치원·초등학생 등이 쉽게 찾아와 수목유전자원 증식·보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일반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발·운영하는 등 다양한 특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25년까지 수목원정원법에 따른 ‘국가공인수목원 인증’에 도전할 계획이다. 인증 조건은 수목유전자원을 1000종 이상 확보해야 하고 수목 유전자원을 보존·증식할 수 있는 연구시설, 관리시설, 전문 관리인력 등을 갖춰야 한다. 광주시립수목원은 현재 전문 관리인력 및 관리시설 등은 확보했으며, 수목유전자원도 약 500여종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j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