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상수도본부, 강화된 수질관리로 깐깐한 '인천하늘수' 생산
상태바
인천시상수도본부, 강화된 수질관리로 깐깐한 '인천하늘수' 생산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10.1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개정된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반영...깔따구 유충 여부 확인
[인천시상수도본부 제공]
[인천시상수도본부 제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깔따구 유충 차단을 위해 정수과정에 적용되는 수질감시 기준을 더욱 강화,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인천하늘수’를 생산한다고 18일 밝혔다.

깔따구는 하절기에 번성하는 파리목 깔따구과의 날벌레로, 거의 모든 수질 환경에서 서식할 수 있다. 지난해에도 전국 일부 지역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는 문제가 발생, 환경부에서 전수조사 및 조치에 나서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지난 6월 환경부는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운영 등에 관한 고시’를 개정해 수질 감시항목 중 심미적 영향 물질에 깔따구 유충을 포함하고, 수돗물에 유충 함유 여부를 감시하도록 했다.

감시항목은 법적인 수질기준을 설정한 것은 아니지만, 먹는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먹는 물 중 함유 실태를 파악할 필요성이 있는 물질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매월 1회 정수 100리터를 검사해 유충이 발견되지 않아야 하며, 유충이 발견되면 매일 1회로 검사 주기를 단축하는 등 강화된 감시체계를 운영해야 한다.

감시 항목 시행에 맞춰 시 상수도사업본부 맑은물연구소는 깔따구 유충 분석방법을 확립해 시료 채취장치를 개발하고, 시운전 등 검토를 완료했다.

개정된 환경부 수질감시항목은 시설용량 5만t/일 규모 이상 정수장에 한해 적용되지만, 시는 인천의 7개 정수장 모두를 대상으로 지정해 유충 발생 여부를 빈틈없이 감시할 예정이다.

또 상수도사업본부는 유충 관리를 위해 정수장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유충 차단장치를 개발해 정수공정에 적용하고 효과적 운영을 위한 현장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관련 연구성과는 제22회 상수도연구발표회에서 다른 연구기관 및 수도사업자들과 공유되고, 우수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충 배제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생태연구도 수행하는 중이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정수 공정으로 유입되는 원수 중 유충을 조사하고 각각의 데이터를 축적해 정수 공정 현장을 지원하는 중이며, 내년까지 공정 내 유충 관리를 위한 추가 연구도 이어가기로 했다.

김인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그동안 깔따구 유충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충분히 해온 만큼, 개정된 감시 항목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며 “깨끗하고 안전한 인천하늘수를 만들기 위해 향후 관련 분야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