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LH 아파트 '철근 누락' 또 있다...'점검 누락' 11곳중 2곳 추가 발견
상태바
LH 아파트 '철근 누락' 또 있다...'점검 누락' 11곳중 2곳 추가 발견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0.23 16:1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검단아파트 포함 총 23개 단지 철근 누락
"보강 공사 후 정밀 안전점검 실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 [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기존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무량판 구조 아파트 단지 11곳 중 2곳에서 철근(전단보강근) 누락이 추가로 발견돼 철근 누락 단지가 총 23곳으로 늘었다.

LH는 23일 자체 시행 단지 11곳을 대상으로 정부 인증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의왕 초평 A3, 화성 비봉 A3 등 2곳의 철근 누락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공사가 끝나 이달 입주를 앞뒀던 의왕 초평 A3는 총 918개 기둥 중 46개 기둥의 철근이 시공 과정에서 누락됐다.

오는 2025년 6월 입주를 목표로 공사 중인 화성 비봉 A3의 경우 총 921개 기둥 중 28개 기둥의 철근이 설계 과정에서 구조 계산 및 도면 표기 누락으로 빠졌다.

이들 단지에 대한 보강 공사는 내달 말 완료될 예정이다.

앞서 LH는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를 계기로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LH 아파트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으나, 총 102개 단지 가운데 91개 단지만 조사했다.

이에 따라 당초 조사에서 빠진 11곳과 민간 참여 사업 단지(LH가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 건설사가 설계·건설·분양 담당) 19곳을 추가 점검한 결과 LH 자체 시행단지에서만 철근 누락 단지가 2곳 더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인천 검단 LH 아파트 포함 총 23개 단지에서 철근 누락이 확인됐다.

지난 28일 오후 충남 공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주월송 A4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보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LH는 전날 이 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345개 중 154개(45%)에서 전단 보강 철근이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지난 8월 28일 오후 충남 공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주월송 A4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보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LH는 입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철근 누락 아파트의 보강 공사 이후 정밀 안전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앞선 조사에서 철근 누락이 확인된 20개 단지 중 19곳은 이달 말까지 보강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나머지 1곳인 남양주 별내지구의 경우 입주자 협의회와 안전 점검 기관을 선정하고 있어 보강 공사가 늦춰지고 있다.

보강 공사에는 한국콘크리트학회의 검증을 받은 보강공법이 적용됐으며, 안전 전문기관을 통해 시공 과정에 대한 정밀 품질 검수도 진행된다.

보강 공사가 완료된 후에는 입주민이 지정한 안전진단 전문업체에 정밀 안전점검을 의뢰해 지하주차장 전체의 구조 안전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입주민 소통과 설명회 등을 통해 보강 공법의 안전성과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해 입주민이 안심하실 때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감 2023-10-26 21:42:54
가족 구성원 수, 들이는 가구 종류와 양에 따라 각 벽식구조에 가해지는 하중은 천차만별이며 특히 모든 하중을 받쳐줘야 할 지하층은 더없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중요 구조물에 철근이 누락되었다는 것은 설계담당자와 시공사는 물론이며, 모든 책임을 물어 적절한 조치와 사태에 대한 철저한 보상을 마련해야 할 총괄책임자 LH까지 입주예정자들의 목숨을 가벼이 여기고, 개인의 삶을 존중하지 못한 반인륜적 실태입니다. ㅁㅣ친 LH놈들 싹다 처벌해주시고 aa21아파트는 전면재시공해야합니다

재시공 2023-10-25 00:16:22
사람의 목숨을 휴지조각으로 생각하고 입주민의 재산권을 철저히 무시하며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양심도 없는 행태를 부린 LH의 반인륜적인 행태는 뿌리뽑아야 합니다! LH는 저지른 죗값을 물어 정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게 해주시고, 아파트단지의 전면 재시공과 공기지연 및 사실은폐에 따른 정당한 보상을 받길 원합니다. 범죄자 LH 강력처벌!!!!!!! AA21-전면재시공!!!!!!!!!!

aa21 2023-10-24 16:08:11
국감에서 AA21BL 전면재시공 하겠다는 LH 사장의 대답 정확하게 들었습니다.국감에서 거짓말 한겁니까?? 몰래 덧대기 하려할때는 속전속결이더니 검토??ㅋㅋㅋ 황당하네 진짜 !! 시간 그만 끌고 국감에서 대답한대로 빨리 전면재시공 당장 이행 하세요!!!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헛소리 하는거보면 진짜 대형참사 나갈 바라는건가 LH는!! LH사장님,똑바로 하세요!! 입주민들 그만 우롱하고, 당장 전면재시공 시작 하란말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