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당진시, AI 돌봄 로봇 효돌 전달식 개최
상태바
당진시, AI 돌봄 로봇 효돌 전달식 개최
  • 당진/ 이도현기자
  • 승인 2023.10.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당진시는 24일 시청 해나루 홀에서 ‘인공지능(AI) 돌봄 로봇 효돌’의 전달식을 개최했다.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는 24일 시청 해나루 홀에서 ‘인공지능(AI) 돌봄 로봇 효돌’의 전달식을 개최했다.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는 24일 시청 해나루 홀에서 ‘인공지능(AI) 돌봄 로봇 효돌’의 전달식을 개최했다.

효돌이는 챗-지피티가 탑재된 돌봄 로봇으로 당진시가 전국 최초 보급하는 것이다. 효돌이는 독거 어르신들과 쌍방향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돌봄 로봇과의 차이가 크다. 인공지능 로봇이 어르신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며 말을 건네면 노년기 우울증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다양한 연구논문을 통해 입증됐다.

효돌이는 음악을 들려주고 식사 시간, 기상 시간, 약 복용 시간 등을 알려주며 치매 예방 퀴즈 등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한다.

효돌이 사용법이 간단해 어르신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어린 손주, 손녀의 모습을 한 봉제 인형 모습으로 각 부위에 센서가 있어 해당 부위를 만지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작동한다. 보호자(또는 담당자)가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번 전달식에서는 독거 어르신 10명에게 ‘돌봄 로봇 효돌’을 전달했다. 오는 11월에는 독거 어르신 120명에게 추가 전달해 복지관 생활관리사와 어르신을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를 할 예정이다.

오성환 시장은 “어르신들의 든든한 버팀목인 생활지원사 여러분들께서 어르신들이 효돌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곁에서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당진/ 이도현기자
dh-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