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가평서 사회재난 합동훈련 실시
상태바
경기도, 가평서 사회재난 합동훈련 실시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0.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결빙 대규모 교통사고・수질오염 가정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북부소방재난본부가 공동으로 25일 가평군 가평2교에서 30개 민‧관 기관 약 3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회재난 대비 경기도 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지난해 10.29 참사 이후 추진된 사회재난 합동훈련으로, 지난해 12월 8일 수원 대형쇼핑몰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올해 4월 26일 의정부 학교 테러에 이어 세 번째다.

도는 2019년 차량 50대가 불타고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친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 블랙아이스 추돌사고를 토대로 훈련 시나리오를 세웠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에 따르면 도내 도로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022년 기준 342건으로, 매년 6명이 사망하고 55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시나리오의 첫 사회재난 합동훈련 이후 올해 6월 8일 수원분당선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시 신고 접수 3분 만에 현장에 도착해 응급 처리‧이송 등의 조치를 사고 발생 21분 만에 신속히 모두 마쳐 이처럼 실제상황에 기반한 훈련의 필요성을 인지한 바 있다.

최병갑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훈련 후 진행된 강평을 통해 사회재난 훈련을 처음부터 실제상황이라고 생각하고 함께 참여했다”며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 시 인접 시군 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등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재난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