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하동군, 귀농·귀촌 패러다임 확 바꾼다
상태바
하동군, 귀농·귀촌 패러다임 확 바꾼다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23.11.0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세대 귀농·귀촌자 차별 철폐
주택건축설계비 지원사업 등 확대
경남 하동군은 내년부터 기존에 시행하던 귀농·귀촌 분야 자체 보조사업을 확대·추진한다.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은 내년부터 기존에 시행하던 귀농·귀촌 분야 자체 보조사업을 확대·추진한다.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은 내년부터 기존에 시행하던 귀농·귀촌 분야 자체 보조사업을 확대·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 3분기까지 군 귀농·귀촌 인구는 1086세대 1323명으로 그 중 귀농 인구가 103세대 132명, 귀촌 인구가 983세대 1191명으로 귀촌 인구가 90.5%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시행지침의 주된 개정내용은 가족 1명 이상과 함께 전입해야 하는 조건의 폐지 및 귀촌인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다.

귀농인 주민초청행사, 귀농인 주택 건축설계비 지원사업, 귀농귀촌인 주택수리비 지원사업, 귀농인 영농정착 보조금 지원사업, 귀농인 창업농 육성 지원사업의 경우 가족 1명 이상과 함께 전입해야 지원할 수 있었던 전입에 대한 조건이 폐지된다.

또 귀농인 주민초청행사와 주택 건축설계비 지원사업의 경우 귀촌인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된다.

사업량 역시 2024년에는 귀농·귀촌인의 가장 큰 어려움인 주거 측면을 지원하기 위해 귀농·귀촌인 주택수리비 지원사업의 사업량을 기존 12개소서 20개소로 확대하며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 역시 기존 8개소에서 10개소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귀농·귀촌인 소통 활성화를 위해 군 카카오톡 귀농·귀촌인 단체소통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귀농·귀촌 통합 플랫폼 ‘그린대로’ 지자체관 및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주기적으로 새로운 귀농·귀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군으로 귀향하는 귀향인의 안정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 지원 조례도 제정 중이다.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