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수입산 대서양 연어 양식 본격 나선다
상태바
경북도, 수입산 대서양 연어 양식 본격 나선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11.0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어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착공식 개최
400억 투입···2033년 완공 시 연간 1만톤 생산 전망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내년부터 경북도에서 연어를 양식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도는 7일 포항시 장기면 금곡리에서 이달희 경제부지사, 해양수산부, 경북도의회, 포항시장, 노르웨이대사 참사관 및 관계사 대표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어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착공하는 사업은 2020년 도와 포항시가 해양수산부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사업비 400억 원을 투입해 테스트베드를 조성하는 사업이며 내년에 준공되는 대로 연차적으로 배후 부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식당, 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연어 대부분은 노르웨이가 원산지인 대서양 연어다.

세계 연어 생산량 480만 톤 중 양식 연어가 300만 톤을 차지하며 노르웨이에서 가장 많은 양식 연어(125만 톤)를 생산하고 있다.

도에서는 변화하는 수산물 소비패턴을 반영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연어를 국내에서 생산하기 위해 테스트베드 운영을 위한 민간 법인(미래아쿠아팜 주식회사)을 공모 선정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인 만큼 연어 양식에서부터 가공·판매까지 많은 노하우를 보유한 노르웨이 닐스윌릭슨사와 공동 추진하는 기술협력 협약서를 이미 체결했다.

또한 최근 고령화와 어업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순환 여과 시스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양식 표본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며 완공 후에는 수산양식 창업자나 한국 해양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술 전수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내년에 시설이 완공되면 연간 대서양 연어 1천 톤을 생산하게 되고 2027년부터 배후 부지에 순수 민간투자 자금 2000억 원이 추가로 투자 돼 시설이 완료되면 2033년까지 국내 수입량의 14%인 1만 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소비자와 시장이 원하는 품종의 지속적인 발굴과 수입대체 어종의 연구·개발은 물론이고 국민 1인당 수산물 소비량 세계 1위인 우리나라의 수산업을 경북도가 선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