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8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
상태바
중랑구,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8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1.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입 구민 적극 홍보·참여 장려 높은 점수…온실가스 감축 1만 6082명 참여
중랑구는 지난 5월 열린 서울장미축제에서도 에코마일리지 부스를 운영, 주민들의 참여를 장려했다. [중랑구 제공]
중랑구는 지난 5월 열린 서울장미축제에서도 에코마일리지 부스를 운영, 주민들의 참여를 장려했다. [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올해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자치구 평가에서 8년 연속 최우수구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에코마일리지 사업이란 전기, 도시가스, 수도 사용량을 줄여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한 가정·학교·기업에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장려 혜택 프로그램이다. 시민들에게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까지 12개월 동안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는 ▲신규 개인 회원가입 ▲가구회원 ▲단체회원 ▲아파트 단지 및 다소비사업장 등 4개 유형별 가입실적을 기준으로 실시됐다.

구는 새로 전입하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모든 동 주민센터에서 적극적으로 에코마일리지를 홍보하고 가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현재(10월 말 기준) 온실가스 감축에 함께한 중랑구민은 총 1만 6082명이며 마일리지로 적립한 금액은 약 5억 4000만 원에 이른다.

적립한 마일리지는 ▲세금 납부 ▲아파트 관리비 ▲가스비 전환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 심기 ▲에너지빈곤층 기부 ▲현금 전환 등에 사용됐다.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건물에너지 경진대회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된 11개 단체는 친환경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사업비로 활용하며 마일리지 또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실천하는 데에 사용했다.

류경기 구청장은 “중랑구민 모두가 에너지 절약 달인”이라며 “8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이라는 뜻깊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함께 실천해 주시고 노력해주신 구민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