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행안부장관 주민투표비용 언급, 경기도민 열망 좌절시켜"
상태바
경기도 "행안부장관 주민투표비용 언급, 경기도민 열망 좌절시켜"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3.11.1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석 부지사 "북부특별자치도 주민 투표 타당성 충분히 입증"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경기도 제공]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경기도 제공]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지난 9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에 500억 원 이상의 큰돈이 든다'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경기도민의 열망을 좌절시키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오 부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행정안전부 장관이 투표 비용을 이유로 경기도의 주민투표 추진에 찬물을 끼얹는 언급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경기도의회에서 96%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 및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이 채택됐고,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며 "김포시의 서울 편입 문제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어렵지 않겠냐는 세간의 우려를 일거에 불식시키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동연 지사와 염종현 도의회 의장은 지난 9월 26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고기동 행안부 차관을 각각 만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절차인 주민투표 실시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 이상민 장관은 전날 보수 성향의 포럼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이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를 하려면 500억 원 이상의 큰돈이 든다"며 "경기남북도를 가르는 것이 과연 합당한지 어느 정도 타당성이 인정됐을 때 주민투표를 실시해야지 초반부터 투표를 실시하고 나중에 검토해봤더니 합리적이지 않다고 했을 때는 500억∼600억 원을 날리게 되는 것"이라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오 부지사는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경제와 지역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충분히 설명했다”며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주민투표 실시의 타당성은 이미 충분히 입장됐다”고 설명하며 ‘타당성이 인정됐을 때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이 장관의 말을 맞받아쳤다.

이어 “이번 주민투표 결의안 통과는 또 하나의 시작이다. 앞으로 경기도는 주민투표 준비를 착실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도 이런 경기도민과 경기도의회의 결집된 의지를 고려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및 주민투표가 실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