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통령실 "前정부 시절 '산재 나이롱환자' 급증…조단위 혈세 펑펑"
상태바
대통령실 "前정부 시절 '산재 나이롱환자' 급증…조단위 혈세 펑펑"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1.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전 국민 허리띠 졸라매는데 찬물 끼얹어선 안 된다고 생각"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통령실은 13일 근로복지공단의 산재보험 재정 부실화 의혹과 관련해 "전 정부의 고의적 방기로 조 단위 혈세가 줄줄 새고 있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이 전 정부를 거치며 특별수가를 신설했고, 산재보험 관련 견제 장치를 제거해 일명 '나이롱환자'가 급증했다는 게 대통령실의 내부 인식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산재보험 재정 부실화 의혹을 '산재 카르텔'로 규정했고, 고용노동부는 전날 '산재보험기금 재정 부실화' 특정 감사에 투입되는 감사 인력을 역대 최대 규모로 늘렸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줄줄 새는 혈세를 못 막으면 건전재정이 무의미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 국민이 허리띠를 졸라매는데 찬물 끼얹어서는 안 된다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생각"이라며 "이러한 대통령실 내 문제의식이 노동부에서 긴급하게 '나이롱환자' 감사 강화 방안을 발표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관리·감독 부실로 도덕적 해이가 만연할 시 정작 필요한 사람에게 혜택이 못 돌아갈 우려가 있다"며 "소수 악용자에 의한 시스템 교란의 최대 피해자는 현장의 노동 약자들이다. 정부의 '약자 복지' 기조와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또 "산재보험과 근로복지공단이 건강보험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처럼 견제 구조로 운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로복지공단이 산재 판정 시 '추정의 원칙'을 도입하고, 외부 의사 자문을 폐지하면서 보험금 착복 구조가 강화됐다"고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