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암군, 에너지전환 혁신 ‘잰걸음’…에너지센터 개소
상태바
영암군, 에너지전환 혁신 ‘잰걸음’…에너지센터 개소
  • 영암/ 권상용기자
  • 승인 2023.11.1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산업 등 혁신플랫폼 자리매김
2030년까지 8대 핵심사업 추진
전남 영암군이 에너지센터 개소식과 기념 세미나를 열고 에너지전환 혁신에 본격 나섰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이 에너지센터 개소식과 기념 세미나를 열고 에너지전환 혁신에 본격 나섰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이 에너지센터 개소식과 기념 세미나를 열고 에너지전환 혁신에 본격 나섰다고 13일밝혔다

센터는 ‘탄소중립 실현 에너지전환 선도도시, 영암’을 목표로 ‘군민 중심 에너지전환 혁신 플랫폼’로 자리 잡기 위해 정책혁신, 산업혁신, 소통과 협력 등에 나서기로 했다.

2030년까지 달성할 8대 핵심사업도 제시됐다. ▲1가구 1태양광 ‘에너지자립마을’ ▲‘RE100 대불산단’ 프로젝트 ▲에너지-ICT 융합 스마트영암 ▲영농형 태양광 발전 스마트농촌 ▲재생에너지 산업 청년일자리 ▲군민발전소 이익공유 생산적 복지공동체 ▲생태·에너지전환 군민 1만 명 교육 ▲에너지 콜센터 원스톱 서비스이다.

올해는 지역 에너지전환 정책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에너지전환 실천 전문가 양성 과정, 에너지정책 선진지 벤치마킹 및 신규사업 발굴, 지역 에너지포럼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지역민의 군 에너지정책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소통 체계도 마련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센터는 다양한 사업으로 ‘에너지전환 선도도시 영암’을 본격화한다. 에너지 실천전문가 양성 및 활동 지원, 에너지 자립마을 비전 수립, 군민발전소 모델 발굴, 영농형 태양광발전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 지역 에너지 거버넌스 운영, 지역 에너지 관련 갈등 조정 체계 마련 등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에너지 자립마을, 군민발전소, 영농형 태양광사업 등은 신안군 등의 주민이익공유제 우수사례를 참고해 영암 맞춤형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영암/ 권상용기자
ks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