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 정교한 수계전환으로 단수 없이 정수장 유지보수 완료
상태바
인천시, 정교한 수계전환으로 단수 없이 정수장 유지보수 완료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11.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사전홍보・준비를 통해 수질 민원 발생 없어
‘8~10일 56시간 부평정수장 가동중단에 따른 수돗물 대체 공급
[인천시 제공]
[인천시 제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최근 부평1정수장 정수지 유입·유출밸브 교체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교체공사가 진행된 지난 8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56시간 동안 부평정수장의 가동이 중단됐으나, 수계전환(물 흐름을 바꿔 타 정수장에서 단수 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하는 방식)을 통해 단수 없이 수돗물을 정상적으로 공급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정수장 가동중단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250여 명의 본부 및 사업소 직원을 투입, 단계별 수계전환을 실시하고 남동·수산정수장에서 수돗물을 대체 공급하는 한편, 배수지 최대수위를 확보해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차질 없이 정상 공급했다.

부평3정수지에서 부평정수권역 간 5.8km 일부 구간의 물 흐름이 역방향인 것이 작업의 어려운 점으로 평가됐으나, 수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수압을 조절하고 모니터링 요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또 비상 상황 발생에 대비해 수계전환을 진행하는 동안 급수상황실을 운영했고, 병입 인천하늘수 및 운반 급수 차량을 대기시켜 비상 급수 상황에 대비했다.

56시간 동안 이뤄진 수계전환 결과, 부평구 산곡동의 일부 고지대에서 높낮이 차로 인한 불출수(물이 안 나옴) 민원 7건이 발생했으나, 이물질과 적수 등 수질과 관련된 민원은 단 한 건도 없어 긴 시간 이뤄진 수계전환 작업에 비해 성공적이었다고 상수도사업본부는 평가했다.

유정복 시장은 수시로 수계전환 상황을 청취하고, 인천하늘수 운영센터 및 현장에서 밤샘 고생하는 직원들을 위해 간식을 보내는 등 노고를 격려했다.

김인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사전에 치밀한 준비와 적절한 시민 홍보를 통해 이번 수계전환이 잘 마무리될 수 있었다”며 “적극 협조한 시민에게 감사하고, 이번 수계전환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해 향후 정교한 수계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