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특징주] 기아, 증권가 '자동차주 과도하게 저평가' 분석에 '상승'
상태바
[특징주] 기아, 증권가 '자동차주 과도하게 저평가' 분석에 '상승'
  • 제갈은기자
  • 승인 2023.11.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6일 오후 3시 45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3.56% 오른 8만 4,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은 1,73만 6,449건이다. 

이는 자동차 관련주들의 주가가 과도하게 저평가됐다는 증권가 분석에 이날 기아 등 완성체업체와 부품주들의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에 따르면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동결 기대감으로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내고 "작년 상반기 고점 대비 완성차 업체들의 주가는 15%, 밸류체인(가치사슬) 기업들의 주가는 40∼50% 급락했다"며 최근 이들 종목의 주가 흐름을 "주가수익비율(PER) 3배, 4배짜리가 속출하는 비정상적 상황"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전기차 시대 내연기관차 중심의 레거시 업체들의 불리함을 고려해도 PER 3∼4배는 비정상"이라며 "특히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투자(비용) 증가에도 매 분기 2조∼3조원씩 현금이 축적되고 있어 추가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고 동반 투자가 필요한 밸류체인에 대해서도 적정 수익성을 유지시켜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3분기 여름휴가, 추석, 임단협 등으로 영업일 수가 가장 적은 시기에 완성차와 중소 부품사는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며 4분기부터 성장이 본격화해 자동차 업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제갈은기자
carryy13@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