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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총리, 행정망 장애 대국민 사과…"재난 버금가는 초유 사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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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총리, 행정망 장애 대국민 사과…"재난 버금가는 초유 사태 인식"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1.18 17: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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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날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와 관련해 시도·새올행정시스템 장애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날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와 관련해 시도·새올행정시스템 장애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정부 행정 전산망 먹통 사태 관련, 대국민 사과하고 국민에게 불이익이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 영상 회의를 주재하고 "전날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공공기관의 대민 서비스가 중단되어 많은 국민께서 불편·혼란을 겪으신 데 대해서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불편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며 "현재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가 함께 총력 복구작업을 진행 중으로,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관계 부처·기관에는 "신속히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각오로 임하라"며 "신속한 복구와 원인 파악과 함께, 이번 전산망 장애에 따른 대중 서비스의 문제에 대해 추가로 조치할 것은 없는지 세심히 살피라"고 주문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는 "시스템 정상화까지 수기 민원 접수 체계를 계속 운영하고 관련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도 유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시스템 소급 입력 등을 통해 행정 서류를 발급하지 못한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특히 국세청, 관세청, 행안부 등 세금 납부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 "행안부는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이번 주말동안 시험을 완벽히 해서 새올 행정시스템의 정상 가동 시작 시간을 단축하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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