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동연 경기도지사,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강력 드라이브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강력 드라이브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1.2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중순까지 주민투표 결정 요청
“정치적 고려시 특단의 조치 취할 것”
“서울 줄이고 지방 키우는게 메가시티”
김동연 지사 [경기도 제공]
김동연 지사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강력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김동연 지사는 22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와 관련 "12월 중순까지 중앙정부가 이에 대해 가인지 부인지에 대한 답을 명확히 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북부청에서 주재한 도정열린회의에서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 이제는 정부로 공이 넘어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9월 26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고기동 행안부 차관을 각각 만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절차인 주민투표 실시를 요청했다. 

지난 20일에는 남양주에서 열린 경기 북부지역 기관장 모임인 기우회에 참석해 "다음 달 중순까지 주민투표 실시 여부에 대한 결론이 난다면 2월 안에 주민투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지난 8일 주민투표에 5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관련 "그 돈의 100배, 1천배, 1만배를 벌어주겠다. 북부 발전을 위해 목소리를 내자"고 덧붙였다.

김포 서울 편입 등 서울메가시티에 대해선 "메가시티는 서울을 줄이고 지방을 키우겠다는 것으로 충청권, 광주 호남권, 부울경, 대구와 경북처럼 서울 같은 지방을 여러 개 만들겠다는 것이 메가시티의 본래 의미"라며 "기가 막힐 노릇으로 거꾸로 하고 있다. 서울은 이미 메가시티"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오랫동안 많은 준비를 해온 일이며 서울메가시티는 아무런 준비 없이 툭 튀어나왔다"며 "2008년에도 서울에서 뉴타운 공약하고 선거 끝나고 유야무야됐다. 결국 정치적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21대 국회 내 특별법 처리를 위해서는 12월 중순이 데드라인"이라며 "정치적인 고려로 의사 결정을 한다면 360만이 넘는 북부 주민은 물론 1천400만 경기도민, 대한민국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많은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북부 5개 시군 기회발전특구 지정, 규제 완화, 기업 투자 유치 등 할 일을 다하면서 중앙정부에 주민투표에 대한 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만약 여기에 대해 (중앙정부가) 부정적인 답을 한다면 정치적으로밖에 해석할 수가 없다"며 "그렇게 되면 국회와 얘기를 한다든지 해서 국민께 직접 묻는 등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