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1조 원 규모 친환경기업 제조시설 투자유치 ‘잰걸음’
상태바
경기도, 1조 원 규모 친환경기업 제조시설 투자유치 ‘잰걸음’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1.2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지사·대표단 2박 4일 호주 시드니시 방문
한·호 경제협력위 면담·현지 경제인 간담회 등 실시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1조원 규모의 친환경 기업 제조시설 투자유치에 나섰다.

이를위해 김동연 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도 대표단이 미래혁신산업 투자 유치와 경제·자원 교류 강화를 위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호주 시드니시를 방문한다.

김 지사는 방문 기간 친환경기업 전문투자사인 A사, 국내 친환경기술기업 B사와의 1조원 규모의 ‘투자의향서’ 행사를 개최한다. 

A사, B사와의 투자의향서는 플라스틱 재생원료 제조시설 설립에 관한 것으로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RE100 경쟁력과 탄소저감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경제 정책 분야에 대한 소통의 자리도 예정됐다. 

김 지사는 한·호 경제협력위원회를 만나 도와 호주 간 경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어 현지 경제인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호주에 진출한 도내 기업인 현대로템을 방문해 수소모빌리티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호주는 수소·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철광석·석탄 등 전통적인 자원부터 이차전지산업으로 대표되는 미래산업에 필수인 리튬·희토류 등 핵심 광물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광물자원 공급국이다.

이 때문에 도는 앞으로 ‘케이(K)-배터리’ 소재 공급망 협력, 탄소배출 제로 기술과 수소재생에너지 등 호주와의 교류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김 지사가 도청에서 캐서린 레이퍼 주한 호주대사를 만나 탄소중립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호주 방문도 이런 미래혁신산업 경제교류의 연장선이다.

김 지사는 지난 22일 도정 열린회의에서 “이번 호주 출장에서는 마무리 단계에 있는 투자를 매듭 지으려고 한다”며 “탄소저감기술기업 투자인데 도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아주 딱 일치하는 좋은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에 유치하게 된다면 북부의 특화전략산업, 재생섬유와 관련된 수출에도 기여를 하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을 것 같다”면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그리고 돈 버는 도지사로서 역할을 다시 한번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