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청양군, 2045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 개최
상태바
청양군, 2045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 개최
  • 청양/ 이건영기자
  • 승인 2023.11.2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력 ‘탄소중립 그린 청양’ 조성
[청양군 제공]
[청양군 제공]

충남 청양군은 27일 청양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과 야외무대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45 청양군 탄소중립 실천 및 확산대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15개 시군 릴레이로 진행됐다. 충남 실천 대회의 대미를 장식한 이날 행사를 통해 청양군민과 학생, 공공기관, 사회단체 등 지역 구성원들은 ‘탄소중립 그린 청양’을 조성하자는 결의를 다졌다.

김기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도 행사에 참석해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위해 노력할 청양지역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는 ▲청양군 탄소중립 정책과 실천 방향에 대한 영상소개 ▲그린 리더 21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7개 공공기관 업무협약 ▲군민과 함께하는 실천 다짐 공연(퍼포먼스)과 함께 자원순환 구역(Zone) 등 9개 체험전시 부스 운영으로 이뤄졌다.

김돈곤 군수는 “자연 재난이 많지 않았던 충남과 청양에서 2년 연속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며 “청양지역은 농촌지역 특성상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에 속했지만 이제는 기후변화 위기를 인지하고 대응하는 자세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민과 함께 만드는 탄소중립 그린 청양’을 미래 방향(비전)으로 제시하면서 환경 교육, 수송, 자원순환, 지역 상생발전 등 4대 부문 6가지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숙박형 기후환경 체험시설 충남기후환경교육원 조성, 무공해 수소충전소 설치, 공공시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폐기물 소각시설 신규 설치,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수소 특화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 공공기관 선도 탄소중립 실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공공기관 업무 협약식에서는 김기영 행정부지사, 김돈곤 군수, 김상율 청양경찰서장, 진기성 청양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용찬 충남도립대학교 총장, 진용만 청양소방서장이 서명에 참여했으며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한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에 적극 협력하고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 참여하기로 약속했다.

한편 군은 탈 탄소 사회 전환과 2025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목표로 환경교육연계망(네트워크)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구체적인 환경교육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홍보활동을 통해 군민 건강과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에 나설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청양/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