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복지재단, 불법사금융 피해 ‘기회 안전망’ 역할 톡톡
상태바
경기복지재단, 불법사금융 피해 ‘기회 안전망’ 역할 톡톡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1.2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10월 도민 피해자 96% 채무 종결…사채업자 직접 상대·해결
피해자 835명 상담·3,066건 불법채권 추심 중단·거래종결 지원
불법사금융피해 지원. [경기복지재단 제공]
불법사금융피해 지원. [경기복지재단 제공]

경기복지재단이 불법사금융으로 피해를 입은 도민에 대해 재기의 기회를 주는 '기회 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재단은 올해 1~10월 불법사금융 피해자 835명 3,066건의 불법채권 해결에 나서 2,958건(96.5%)의 추심 중단과 거래 종결을 지원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6월 불법사금융 피해지원을 시작한재단은 팀장을 포함한 3명의 인력으로 ▲피해상담(채무액 계산, 불법추심 현황파악, 대응방안 안내 등) ▲채무협상(조정) 지원 ▲형사·법적 절차 지원 ▲관계기관 연계 ▲사후상담을 통한 금융복지연계 및 서민금융 제도 안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전담팀인 불법사금융피해지원팀은 올해 1월부터 10월 31일 기준 835명이 상담한 총대출금액은 55억 원, 고금리 피해액은 20억 원에 이르렀다. 재단은 피해자 지원을 통해 불법사금융에 따른 부당이득금 2억 원을 피해자에게 반환하게 한 동시에 거래종결로 14억 원 규모의 추가 피해를 예방했다.

피해상담 서비스는 금감원 피해신고센터처럼 대응 방안 안내나 관계기관 연계에 그치지 않는다. 상담 과정에서 확인된 불법행위를 불법사채업자에게 적시하고 추심 중단, 법정 금리 준수 및 거래 종결을 요구하는 등 피해 상황에 직접 개입하여 신속한 해결을 꾀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신청인의 피해 사실을 확인한 즉시 불법사채업체에 연락해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기관은 전국에서 경기복지재단이 유일하다. 누리소통망(SNS) 등 비대면거래가 활성화된 최근 경향을 반영하여 불법사금융피해지원팀은 온라인을 통해 신청인과 피해 사실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장점도 갖고 있다.

도내 25개 경찰서와 지역자활센터, 도박예방치유센터, 전통시장 등 피해신고가 접수될 만한 기관을 발로 뛰며 협력체계를 구축한 결과 신청인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재단은 긴급한 피해지원을 위한 채무협상뿐 아니라 형사적·법적 절차를 지원하고 상담 종결 후에도 사후상담을 시행해 불법추심 재발 확인, 채무조정 및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도민을 지원해 왔다.

이에 지난 2월 1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신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피해지원 만족도가 평균 97.2점에 달했으며 경기도 누리집에 ‘상식을 벗어난 추심과 이자로부터 해결책을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는 칭찬 글과 사업 홍보를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여러 건 올라오기도 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