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인도네시아 문화 교류로 실크산업 활성화 기대
상태바
진주시, 인도네시아 문화 교류로 실크산업 활성화 기대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11.2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틱과 진주 실크 패션전시회 개최
상호 전통문화산업 발전 도모
시와 인도네시아는 28일부터 29일 인도네시아 바틱과 진주 실크의 두 번째 이야기 패션전시회를 개최했다. [진주시 제공]
시와 인도네시아는 28일부터 29일 인도네시아 바틱과 진주 실크의 두 번째 이야기 패션전시회를 개최했다. [진주시 제공]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한 글로벌 교류협력단은 태국 치앙마이를 방문한 데 이어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양 도시의 전통 산업인 실크와 바틱의 문화 교류를 이어갔다.

시와 인도네시아는 28일부터 29일 인도네시아 바틱과 진주 실크의 두 번째 이야기 패션전시회를 개최했다.

진주실크는 100년을 이어온 지역 전통 산업으로 시는 세계 5대 실크 명산지 중 하나이며 국내 실크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바틱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방염 염색 기술과 그 문양을 의미하며 세계 무형문화 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이번 패션전시회는 양 나라의 전통 문화산업인 실크와 바틱의 현대화와 대중화를 목표로 진주시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지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와의 협력으로 이뤄졌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최신 바틱 패턴을 만드는 인도네시아 디자인 IT 기업인 바틱 프랙탈과 현대 한복 디자이너 박선옥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전통 문양 및 진주시의 설화를 바탕으로 3가지 새로운 진주 바틱 문양을 개발했다.

박선옥 디자이너가 진주 바틱 문양으로 현대적으로 해석한 한복은 자카르타의 중심에 전시돼 현지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는 두 나라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의 아름다운 만남을 통해 상호 간 문화 이해의 폭을 넓히고 두 나라 전통문화 산업의 중흥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