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아직도 그날 생생한데···" 경주 7년만에 또 지진
상태바
"아직도 그날 생생한데···" 경주 7년만에 또 지진
  • 경주/ 이석이기자
  • 승인 2023.11.3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4.0 발생···2016년 역대 최대 지진 발생지 인근
방폐장·원자력 발전소 등 지역 산업체 큰 이상 없어
30일 오전 4시 55분께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 지점(경주시 문무대왕면)에서 규모 4.0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12㎞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30일 오전 4시 55분께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 지점(경주시 문무대왕면)에서 규모 4.0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12㎞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2016년 9월 역대 최대인 규모 5.8 지진이 발생해 인명·재산 피해를 봤던 경북 경주에서 30일 새벽 시간 또다시 지진이 나면서 시민들이 불안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대구기상청과 경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55분 규모 4.0 지진이 발생한 지점은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입천리 입천마을 복지회관 일대(경주시 동남동쪽 19㎞ 지점)다.

화곡저수지 부근에선 2016년 9월 12일 규모 5.8 지진이 발생했다. 

양남면 거주 60대 A씨는 "잠결에도 바로 느낄 정도로 강하게 (지진이 느껴졌다)"라며 "진도는 2016년 때보다 작지만 느껴지는 강도는 더 셌다. 새벽이라 더 불안했다"고 말했다.

용강동 주민 B씨는 "다른 지역은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받고 나서야 지진이 왔는지 알아챘을 지 몰라도 많은 시민들은 알림이 오기 전에 직접 몸으로 지진을 느꼈다"고 말했다. 

2016년 9월 12일 지진 발생 때 경주에 살았던 많은 이들이 당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호소했다. 

대구 수성구 주민 C씨는 2016년 경주 지진 당시 "아이들을 데리고 아파트를 뛰쳐나온 그날이 생생하다"며 "몇시간을 밖에서 두려움에 떨며 한동안 집에 들어가지 못했고, 여진이 날 때마다 아이들과 재난 가방을 메고 새벽에 피신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이번 지진으로 경주를 비롯해 경북과 대구, 울산 등 영남 곳곳에서 지진의 흔들림을 느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이날 오전 5시 15분까지 지진과 관련한 신고는 경북 49건, 울산 40건, 대구 10건, 부산 6건, 충남·전북·창원 각 1건 들어왔다.

포항 남구 주민 D씨는 "새벽에 창문이 좀 흔들리는 것 같더니 긴급 재난문자가 왔다"며 "6년 전에도 11월에 포항에서 지진이 났는데 불안불안하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와 포항지역 산업체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운영하는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은 이날 지진과 관련해 특별한 피해가 없었다고 밝혔다.

공단 관계자는 "처분시설 지진감시설비의 측정값을 확인한 결과 안전운영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도 이날 지진에 따른 영향이 없어 가동 중인 발전소를 정상 운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도 특별한 이상이나 피해가 없어 정상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포항공장을 비롯해 다른 포항지역 철강기업도 정상 가동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경주/ 이석이기자
lee-seok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