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선임 성남시의원 "'시 기반시설 안전감시단' 보험가입도 안돼"
상태바
김선임 성남시의원 "'시 기반시설 안전감시단' 보험가입도 안돼"
  • 이일영기자
  • 승인 2023.12.0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직렬 임기제 공무원 보상체계 마련
청년예술가 적극지원 등 지적
행정사무감사중인 김선임 의원 [성남시의회 제공]
행정사무감사중인 김선임 의원 [성남시의회 제공]

‘성남시 기반시설 안전감시단’이 감시활동에 대한 보험 가입도 되지 않은 무방비 안전 파수꾼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선임 성남시의원(더불어민주당, 태평1·2·3·4)은 최근 행정교육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전 보험도 없이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다는 이유로 일반 시민과 청소대행업체, 구청 소속 환경관리원 등이 교량․차도․빗물받이․가로수․옹벽 등 기반 시설에 대한 일상 점검을 하는 것은 준비 없는 보여주기식 사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사업 목적과 취지는 칭찬받아 마땅하나, 감시단이 점검하는 기반시설 자체가 위험 요소를 수반하므로 직장보험 등이 없는 일반 시민 감시단은 보험 가입이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며 “자발적으로 그룹채팅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제보와 조치 방식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관련 담당자의 업무 과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청 및 동에서도 챙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의원은 행정기획조정실 소관 사무 감사에서 “토목직이나 건설직 등 기술직렬 임기제 공무원 채용에 대한 재공고 비중이 높은 편인데, 전문 기술을 보유한 만큼 현장 근무에 대한 충분한 보상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보수 및 처우개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제도에 반영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성남시 청년과 청년 예술가를 위한 정책과 관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 청년 예술가 발굴이나 취업 지원을 바란다는 의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서 답변은 일괄적이고 적극 수용하려는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성남에는 유능한 예술 단체와 자원이 풍부하므로 성남문화재단 등과 협업해 청년조정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도서관 구내식당의 지속적 유찰에 대한 대책 마련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교육 만족도 조사방식 개선 ▲성남시정연구원의 내실 있는 조직 운영 당부 ▲성남시청소년재단 찾아가는 공연사업에 성남시 청년 예술가 참여 확대 ▲산하기관의 임금피크제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정이 요구된 사안들은 집행부에서 철저하게 살피고 논의해서 반드시 개선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