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도의회 제안 수용···소외계층 정책 추진
상태바
경기도, 도의회 제안 수용···소외계층 정책 추진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12.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주민 지원 종합대책 수립
도립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 등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외국인주민 지원 종합대책 수립, 도립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 등 소외계층을 위한 2가지 정책을 추진한다.

7일 도에 따르면 김동연 지사는 지난달 22일 북부청사에서 열린 도정열린회의에서 "지난번(11월 8~9일 도의회 본회의) 도정 질의에서 나온 제안 중 두 가지를 주목했다"며 이들 정책에 대한 적극 검토를 지시했다.

2가지 정책 제안자는 김철진·장한별 도의원으로 김 의원은 "인구 정책 관점에서 외국인의 유입과 정착, 통합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주도적 행정조직이 필요하며 인구 감소와 인구 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종합대책을 주문했다.

장 의원은 민간 발달장애인 오케스트라가 코로나로 해체됐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도립으로 창단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4일 '외국인 종합대책 전담조직'(TF)을 구성했고, 관계 기관·정부·시군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온라인 상담이 가능한 원스톱 외국인주민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외국인주민 건강권·복지권·노동권·아동권·인권 등을 포괄하는 종합계획도 수립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립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 규모와 시기, 운영 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 중이며, 창단 및 운영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하고 실력 있는 장애 예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6일 도의회 양당 대표단을 전격 방문한 데 이어 이날 '도의회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실국장·공공기관장 회의'를 열고 도의회와의 협치를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