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낙연 "늦지 않게 신당 결단 내릴 것…때 되면 이준석 만날 것"
상태바
이낙연 "늦지 않게 신당 결단 내릴 것…때 되면 이준석 만날 것"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3.12.1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의식·충정 가진 사람과 어떤 방식으로든 뜻 모아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에서 '청년, 정치리더와 현대사회의 미래 바라보기'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에서 '청년, 정치리더와 현대사회의 미래 바라보기'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10일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때가 되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할 문제의식과 충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떤 방식으로든지 뜻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다만 "단지 일에는 순서가 있는 것"이라며 "(이준석 전 대표를) 금방 만나겠다든가 그런 뜻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신당 창당 준비가 본격화했다는 얘기가 많다'는 물음에는 "실무적인 세세한 일들이 굉장히 많은 법"이라며 "오리가 호수 위를 다닐 때는 물 위에 떠 있는 것만 보는데 물 밑에서 수많은 일들이 있는 것이다. 그 일을 누군가는 준비해야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8일 MBC 인터뷰에서 "(신당 창당에) 실무적 준비가 필요하다"며 "시간상으로 도움닫기가 필요한 단계"라고 말한 바 있다.

또 "무능과 부패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대한민국을 망가트리고 있는 지금의 양당 지배구조를 끝낼 것인가, 거기에서 탈출할 것인가의 선택이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다"며 "만만치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뜻을 모으고 의지를 굳건히 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 내에서 함께 하겠다고 뜻을 보인 인사들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까지 타진하지는 않고 있다"며 "문제는 지금 이대로 좋으냐, 아니냐의 기점이며 그것에 대해서 결심하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결단' 시점과 관련한 질문엔 "늦지 않게"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 사당화(私黨化)' 등을 비판하는 비명(비이재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에 대해선 "문제의식과 충정에는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이뤄지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