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함께 읽는 詩 76] “버려야 할 건 버리자”
상태바
[함께 읽는 詩 76] “버려야 할 건 버리자”
  • 서길원 大記者
  • 승인 2023.12.2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길원 大記者

홍수희 시인
1995년 '한국시로 등단, 현재 부산에 거주, 시를쓰고 있다.

<함께 읽기> 우리는 때가 되면 마땅히 버려야 할 게 있으면 버려야 하건만 제때 버리지 못해 스스로의 삶을 옭아맬 때가 많다. 명예욕 물욕 독점욕 등의 욕심도 그렇고, 사랑이란 이름의 집착도 그렇고, 나 혼자만 잘 살겠다는 몸부림도 그렇다.

그런데 시인이 보는 나무는 그렇지 않다. 버려야 할 게 생기면, 즉 잎을 떨어뜨려야 할 때가 되면 '여윈 가지를 부르르 떨며 전율할지언정' 떨쳐낸다. 어쩌면 누더기(낙엽)라도 걸치고 있으면 겨울나기에 도움도 되련만 새봄을 맞이하는 자세론 옳지 않다고 여겨선지 가차 없이 버린다.

"아직 내 안에 팔랑이며 소란스러운 마음가지 끝 빛바랜 잎새들이 있습니다" '소란스런 마음가지'를 시인은 "저 오래된 집착과 애증과 연민"이라고 했는데 정말 우리는, 평범한 우리는 그걸 끊지 못해 스스로의 삶을 '고해(苦海)'로 만들고 있다.

"이제는 안녕, 이라고 말해볼까요" 함에도 그러지 못한다. 그러기에 우리는 또 많은 나날을 더 괴로워해야 한다. 다행히 이 시는 다음 시행으로 끝맺는다 "물론 나에게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버려야 할 건 버려야 한다고.

한 해를 마감하는 12월, 올 한해 쌓였던 명예욕 물욕 독점욕 등 욕심과 사랑과 미움 집착도, 나 혼자만 잘 살겠다는 몸부림 등 내안에 가득 채워져 버려야 할 목록부터 작성, 비워보시길...

[전국매일신문] 서길원 大記者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