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제주 기본소득 시범실시…햇빛·바람연금으로 소득 확대"
상태바
이재명 "제주 기본소득 시범실시…햇빛·바람연금으로 소득 확대"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2.13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제로 도시・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등 제주공약 발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3일 제주도 제주시 제주 4·3 평화공원을 방문, 위패봉안실을 참배한 뒤 걸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3일 제주도 제주시 제주 4·3 평화공원을 방문, 위패봉안실을 참배한 뒤 걸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3일 "제주는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천혜의 자연을 품고 있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원"이라며 "제주를 제주답게 회복시키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특별자치도로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 평화교육센터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기본소득 정책 시범 실시와 재생 에너지 100% 전환,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제주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먼저 "제주도의 물가는 연일 오르지만, 도민의 임금수준은 전국에서 최하위 수준"이라며 "이재명 정부의 기본소득 정책을 제주에 시범 실시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도민이 직접 에너지협동조합을 만들고 주민소득형 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하도록 지원해 햇빛연금, 바람 연금으로 제주도민의 소득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특히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남는 전력을 그린 수소 생산 자원으로 활용해 탄소중립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겠다"면서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100% 전환 및 그린 수소·스마트 그리드를 비롯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 계획을 밝혔다.

또 "제주를 폐기물 제로의 순환자원 혁신도시로 육성하겠다"며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지원 및 환경보전기여금 제도 도입, 하수종말처리 인프라 확대, 제주 순환자원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 실현 등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지속적 진상조사와 평화·치유 산업에 대한 국가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4·3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알뜨르 비행장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보상금 조기 지급 검토 등을 약속했다.

이 밖에도 ▲제주특별행정지원청 및 제주지방법원 서귀포지원 설치 ▲구도심 지역 도시재생사업 및 스마트 농수축산업플랫폼 구축 ▲상급종합병원 지정 및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 ▲일·휴식·관광이 접목된 '워케이션' 센터 조성 ▲항공우주연구원 데이터 센터 설치 등 계획을 밝혔다.

해저터널 계획에 대해선 "해저터널 문제는 꽤 오래된 논쟁거리"라면서 "저희로서는 확정하기가 어려워서 계속 검토 중이고 아직은 결정 못 했다"고 답했다.

제주 2공항 문제에 대해서도 "주민 간 논쟁도 매우 격화되고 있고 또 타당성과 정부의 방침도 부처마다 입장이 매우 달라서, 쉽게 어느 방향으로 제가 단언하기 어려워서 지금은 상황을 지켜보는 게 맞겠다"면서 "지역 현안은 주민 의사가 매우 중요하게 존중돼야 한다는 게 제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 위령탑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참혹한 보복의 현장에서 다시 보복을 생각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이제 다시는 이 나라에서 정치적 욕망 때문에, 사적 이익 때문에 누군가가 죽어가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 정치보복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이른바 '집권시 전 정권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정치는 살리자고 하는 것이다. 정치가 죽이는 정치가 되면 안 된다"면서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서 누군가를 해치고 생명을 없애고 나라를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