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비전 선포
상태바
삼척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비전 선포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23.12.2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동해시·강원도, 선포식 공동 개최
'미래 수소경제 공급망 완성' 의지 다져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는 27일 오후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 국제회의실 3층에서 강원도, 동해시와 공동으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의 수소산업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관계자들이 한자리에서 모여 ‘미래 수소경제 공급망의 완성’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선포식에서는 도 수소산업 추진 경과 및 미래 수소 비전 영상시청, 비전선포 퍼포먼스 등이 진행되며 산업부 박한서 수소산업과장이 수소 경제 정책 및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추진 방향에 대해, 강원테크노파크 유재석 에너지센터장이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 계획에 대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강원도, 삼척시, 동해시가 추진하며 2028년까지 총 3,177억 원을 투입해 삼척(수소공급 공간)과 동해(산업육성 공간) 지역에 수소 저장‧운송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주요 사업은 수소공급 공간(삼척 LNG 인수기지 인근)과 산업육성 공간(동해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으로 2개 지역으로 조성된다. 

삼척시는 LNG 인수기지 인근에 수소공급 공간을 구축해 하루에 30톤의 수소를 액화할 수 있는 수소액화플랜트를 구축하고, LNG 인수기지의 냉열(-162℃)을 활용해 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사업을 통해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실현해 4,500개의 일자리 창출, 4,100억 원의 경제적 효과, 80개사 기업유치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