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옹진군, 365일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총력
상태바
인천 옹진군, 365일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총력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3.12.2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옹진군청사 전경. [옹진군 제공]
옹진군청사 전경. [옹진군 제공]

인천 옹진군은 복지대상자의 부정수급 방지 및 빈틈없는 관리를 위해 ‘2024년 복지대상자 연간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조사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사회보장급여를 받는 복지대상자의 소득, 재산 등 최신 변동사항을 반영해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대상자 관리에 공정성, 정확성,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군은 차세대 사회 보장 정보시스템을 통해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및 금융기관 등 25개 기관과 연계된 80여종의 소득·재산 최신자료를 연계 조사하고, 공적 자료로 확인이 어려운 일용근로자나 사적 이전소득 부과자의 경우에는 소득신고서, 통장거래내역 등을 확인하며, 거주 여부, 안전 및 복지 욕구 등 전반적인 생활실태를 가정방문 해 빈틈없이 조사할 예정이다.

또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복지 대상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복지급여 수급자 총 4,798가구 6,113명을 조사대상으로 조사 결과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매월 급여 지급 전까지 이를 반영해 적정급여가 지급되도록 하고, 부적정 수급자 발견 시에는 자격을 중지하고 과 지급된 급여는 환수조치를 진행해 복지재정의 누수를 막을 계획이다.

특히 자격 중지자, 급여감소자에 대해서는 긴급복지 등 지원 가능한 복지제도를 연계하거나 이웃돕기 성금, 후원 물품 지원 등 기타 지원 방안을 통해 위기가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안전망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일원화된 통합조사를 통해 늘어나는 복지급여 대상자 관리에 정확성을 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권리구제를 통해 군민들의 복지 체감도가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