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첨단기업 유치·국제교류 확대…경제자유구역 지정 총력
상태바
고양시, 첨단기업 유치·국제교류 확대…경제자유구역 지정 총력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1.1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실리콘밸리 방문…네트워크 구축
풀러턴과 우호협력도시 체결…“일자리 풍부한 도시 만들터”
미국 풀러턴시 우호교류협력 MOU 체결식에서 프레드 정 풀러턴시 부시장(사진 왼쪽 일곱번째)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왼쪽 여덟번째) [고양시 제공]
미국 풀러턴시 우호교류협력 MOU 체결식에서 프레드 정 풀러턴시 부시장(사진 왼쪽 일곱번째)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왼쪽 여덟번째)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동환 시장은 최근 경제자유구역 내 기업유치와 국제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출장에서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실리콘밸리 등을 방문해 경제자유구역 내 기업유치와 투자수요 확보에 집중했다. 

이동환 시장은 세계 최대 바이오클러스터 도시로 꼽히는 보스턴을 방문했다. 보스턴 캠브리지혁신센터(CIC) 내 위치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지사를 방문해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전략을 모색했다. 바이오랩스 내 위치한 바이오기업 인제니아 테라퓨틱스에서는 운영현황을 살피며 창업지원과 기업유치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에서 파악한 성공요인을 토대로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를 조성해 연구·창업·투자 순환이 가능한 바이오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디즈니랜드 등 관광업이 발달한 오렌지카운티의 노스오렌지카운티 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앤드루 그렉슨 상공회의소장과 만나 경제자유구역 입주 시 외국인투자기업들의 인센티브에 관해 설명하며 기업유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세계 최대 엑셀러레이터 플러그앤플레이(PNP)를 방문해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육성 방안을 모색했다. 

이동환 시장은 해외인력 상주를 위한 외국교육기관 설립을 위해 교육도시로 알려진 풀러턴시와 민선8기 첫 우호협력도시 협약을 맺고 교육기관 유치에 나섰다.

캘리포니아 주의 명문사립고 크린루터란고등학교와는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시는 미국 내 기업들의 현지 진출과 기업 네트워크 교류에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할 한인단체들과도 만남을 갖고 국제협력 관계를 강화했다.

워싱턴D.C.에서는 미국 버지니아 한인회의 초청으로 열린 한인회 신년하례식과 한인커뮤니티센터, 미주한미동맹재단 등 동포단체장이 참여한 신년간담회에 참석해 고양시와 한인 커뮤니티 간 협력강화를 논의했다. 

이동환 시장은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가 시가 성장잠재력을 깨우고 자족도시로 힘차게 도약하는 값진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시민을 보며 힘차게 달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