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지방시대
상태바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지방시대
  •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 승인 2024.01.2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지방시대, 광주시민 의견을 듣다' 개최
AI·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구축 등 역점 제시
광주시청사 전경.
광주시청사 전경.

광주시는 지방시대위원회와 함께 지난 19일 ‘지방시대, 광주시민 의견을 듣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수립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의 체계적 이행과 관리를 위한 첫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은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5대 전략과 지방시대위원회의 중점 추진과제를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의 속도감 있는 지방시대 실현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기회발전특구·교육발전특구·도심융합특구·문화특구 등 4대특구를 비롯한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이행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합심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특히 지방시대위원회의 우선과제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처음 반영된 ‘4+3 초광역권발전계획’ ▲‘2024년 경제정책방향’(관계부처 합동, 1월4일 발표)에 명시된 ‘인구감소지역 부활 3종 프로젝트(생활인구·방문인구·정주인구 확대)’의 본격 이행을 제시했다.

시는 ‘광주 지방시대계획 주요내용 및 2024년 시행계획 수립방향’을 통해 기회발전특구, 교육발전특구, 대한민국 인공지능(AI) 대표도시 조성,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구축 등 지역 역점과제를 제시했다.

광주·전남의 초광역적 연계 협력을 통한 동북아 성장을 견인하는 초광역 경제권 조성, 생활권 연계를 통한 1인 생활권 구축, 창의적 인재 육성을 통한 특화형 전문인 양성 등 핵심 공동 협력사업도 발표했다.

고광완 시 행정부시장은 '달빛 철도 특별법' 제정, 광주 기회 발전 특구와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 지정을 요청하며 "지방시대위원회가 지역 발전을 위해 국가와 지방의 오작교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j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