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귀로 듣는 소식지 만나보세요”
상태바
금천구 “귀로 듣는 소식지 만나보세요”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1.2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구 소식지 ‘금천향기’ 음성파일, 구청 공식 유튜브 게재
시각장애인·저시력자·어르신들 위해 소식지 주요지면 음성파일 제작
귀로 듣는 소식지 ‘금천향기’ 홍보물.[금천구 제공]
귀로 듣는 소식지 ‘금천향기’ 홍보물.[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올해 2월호부터 소식지 ‘금천향기’를 금천구 공식 유튜브에서 음성파일로 만나볼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기존 소식지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음성변환 출력 코드인 ‘보이스 아이’가 우측 상단에 삽입돼 있었다. 리더기 앱을 별도로 설치하고 지면별로 정보 무늬(QR 코드)를 인식해야 해서 다소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구는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저시력자, 어르신들도 구정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소식지 주요 지면을 음성 콘텐츠로 제작한다. 지면 소식지가 발행되는 매달 25일에 맞춰 음성 소식지도 금천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다.

인공지능(AI) 성우로 제작된 음성 소식지는 올해 2월호(1월 25일 발행)부터 만나볼 수 있다. 소식지 표지 상단의 정보무늬(QR 코드)를 인식하면 유튜브 채널로 이동할 수 있다. 구는 문자알림서비스 및 카카오톡채널 가입자를 대상으로 소식지를 전달할때 유튜브 연결 링크를 공유해 정보접근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편 구는 2015년부터 어르신들을 위해 글자 크기를 키우고 지면도 기존보다 2배 크기(A3)인 돋보기판 소식지를 제작해 경로당 등에 배부하고 있다.

유성훈 구청장은 “지면 구독이 어려운 구민들이 구정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접하실 수 있도록 소식지를 음성파일로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을 배려한 맞춤형 구정홍보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