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서구 검단아파트 공사중단 지속...LH “정밀안전진단 결과 따라 후속대책 마련”
상태바
인천 서구 검단아파트 공사중단 지속...LH “정밀안전진단 결과 따라 후속대책 마련”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28 10:1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입주민 안전 위해 입예협과 적극적인 소통 추진중
[LH 제공]
[LH 제공]

‘철근 누락’으로 인천 서구 검단아파트가 공사중단이 지속됨에 따라, LH와 입주자 사이에 이견이 대두되고 있다.

LH는 최근 공사 중단과 관련 “지난해 6월 검단 21블럭 아파트 건설과정에서 모두 13개동 중 4개동의 지하층 일부벽체에서 설계오류로 인한 철근누락 사실을 파악하고, 안전을 위한 보강대책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입주예정자로부터 13개동 전면 재시공의 요구로 인해 1월 현재까지 5개월 동안 공사가 전면 중단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또 재시공과 관련, LH는 사업시행주체로서 아파트 시공과정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할 의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건축물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정밀안전진단을 먼저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책임감 있는 후속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LH 제공]
[LH 제공]

아울러 정밀안전진단의 객관성 확보와 검증을 위해 입예협과 협의해 안전진단기관을 선정하고, 자문위원회도 운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LH는 입주예정자 협의 및 향후 계획과 관련 ”입주예정자협의회와 지난해 5차례에 걸쳐 공사재개를 위한 협의 및 소통을 진행해 왔다“며 ”지난 20일 입예협 신임회장단과 6차 간담회를 갖고, 입주민의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월 인천지역본부장을 단장으로 본사 유관부서와 연계한 ‘검단 건설 정상화 TFT’를 구성했고, 이를 통해 입주 예정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추진해 검단 21블럭의 조속한 건설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찌쭈니 2024-01-30 19:40:24
국정감사에서 전국민 앞에서 검단AA21BL 주철근 누락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한 이한준 사장님은 약속에 대해 책임지고 보강이아닌, 13개동 전면재시공 이행하세요

AA21전면재시공 2024-01-29 17:41:36
힘 없는 서민은 매일 당해야 하나요? 힘이 없으니깐 닥치고 철근70% 누락된 아파트 덧대기해서 들어가서 언제 무너져서 죽을지 모르고 덜덜 떨면서 살아야 하나요?
내가 이런 관짝 사려고 평생을 야근하고 철야하면서 20년 가까이 청약을 넣어 가면서 열심히 살았구나.
정말 바보같은 인생을 살았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당신네들 집은 철근 70% 누락됐다면 그냥 덧대서 살수 있겠나요? 더러운 대한민국 LH에선 국민들 생명 우숩게 여기면서 저러고 있는데, 국토부고 정부고 대통령이고 나몰라라하는군요.
더럽다 더러워!!!!

아무개 2024-01-29 17:08:56
구축도 아니고 신축건물이면 다시 지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벌써 주건물 벽체에 철근이 70%나 빠진 건물인데 빨리 재시공 하십시오! 안전진단결과 여부에 상관없이 이정도면 그냥 전면재시공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공기업이면 양심껏 책임지세요!!

최씨 2024-01-29 15:33:18
철근 누락에 대한건 인정하면서 왜 재시공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합니까? 입장바꿔서 새폰 사는데 새거라고 받은 폰이 리퍼폰이면 좋겠어요? 보강할생각 말고 전면재시공 확정짓고 안전진단해서 잘잘못 따지세요 입주예정자들한테 피해주지말고

aa21 2024-01-29 14:13:01
LH는 주철근이 누락된 도면을 검토도 제대로 못하고 동부건설에게 시공을 시키고 동부건설은 확인도 제대로 못하는 무능력함을 보이며 시공하다 감리가 이를 발견하니 묵살하고 잘라버리며 은폐하려하다 걸려놓고 보강으로 밀어붙이려 하는데 이를 좌시하면 앞으로 LH에서 짓는 모든 아파트는 아파트 지하에 주철근이 누락되도 보강으로 때울 근거를 갖게 될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