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국가첨단전략사업 특화단지 지정 총력"
상태바
춘천시 "국가첨단전략사업 특화단지 지정 총력"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4.02.2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유치 박차
벤처기업 200개 집적·매출 2조 달성 목표
(재)춘천 바이오산업진흥원. [춘천시 제공]
(재)춘천 바이오산업진흥원. [춘천시 제공]

강원 춘천시가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26일 시에 따르면 춘천 바이오산업은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성장한 가운데 최근 3년간은 바이오기업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특히 벤처기업의 전주기 지원체계를 갖췄고, 6개의 상장사를 배출하는 눈에 띄는 실적을 기록했다.

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바이오 벤처기업 200개 집적, 매출액 2조 원 달성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단지 조성 인·허가 단축 ▲산업기반시설, 공동연구개발 인프라 및 의료시설·교육시설 등 각종 편의 및 기반 시설 조성 ▲세금·부담금 감면 및 민원 신속 처리 ▲정부 연구개발(R&D) 국비 우선 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국가 항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는 홍천군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의 바이오 산업 및 진단 분야 역량을 합쳐 '융합첨단바이오 의약산업' 특화단지로 공동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특화단지 대상지는 후평산단, 남춘천산단, 동춘천산단, 거두농공단지, 캠퍼스혁신파크 외 신규조성 3개 단지와 홍천 북방농공단지, 국가항체클러스터 일대다.

지난 20일에는 시는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한림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한국폴리텍Ⅲ대학,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강원테크노파크,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과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인력양성·연구개발 기반 육성 업무협약을 맺었다. 각 기관은 바이오산업 육성 지원, 바이오 특성화 대학 추진·첨단바이오 관련학과 개설, 인력양성·교육프로그램 공동개발, 연구개발 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민간투자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3일 시는 강원특별자치도, ㈜유바이오로직스와 1조 2,00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어 26일에는 ㈜애드바이오텍, 바디텍메드㈜와 각각 1,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육동한 시장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한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는 우리가 먼저 미래 기술을 선도할 때”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