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서 교도소 구치소 통합 이전 책임 '갑론을박'
상태바
강서 교도소 구치소 통합 이전 책임 '갑론을박'
  • 부산/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3.1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성완 후보, "김도읍 후보, 부산시 교도소·구치소 통합 이전 권고안 책임 있어”
-김도읍 후보, "통합 이전, 오거돈 부산시장 시절 시작…오히려 책임 물을 것"
부산 강서지역 교도소 구치소 통합 이전 책임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사진은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왼), 김도읍 국민의힘 후보(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부산 강서지역 교도소 구치소 통합 이전 책임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사진은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왼), 김도읍 국민의힘 후보(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부산 강서지역 교도소구치소 통합 이전 책임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15일 오전 부산 강서구 변성완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김도읍 후보와의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나섰다.

변 후보는 “김도읍 후보에게는 부산시의 교도소·구치소 통합 이전 권고안을 막지 못한 분명한 책임이 있다”며 “강서구에서만 12년 3선 국회의원이자, 구치소 이전 문제의 소관 기관인 법무부를 담당하는 법사위원장을 하면서 무엇을 했는지 의문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형준 시장, 김도읍 후보 모두 같은 집권당 소속, 가장 큰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사과부터 하는 게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구치소 이전 문제에 대한 김도읍 후보의 태도를 지적했다. 

끝으로, “책임공방을 하고 싶으면 주민 앞에서 당당하게 각자의 입장을 밝히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에 김도읍 후보는 오후에 변 후보 발언 반박에 나섰다. 

김 후보는 "부산구치소 강서 통합이전은 2019년 6월 19일 문재인 정권 당시 법무부와 부산시의 밀실 MOU를 체결하며 시작됐다. 또 변성완 전 행정부시장이 적극 추진하면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고 딱잘라 말했다.

이어 당시 법사위원이었던 김도읍 후보는 26,000명의 지역 주민들의 반새 서명부, 의정활동을 통한 다각적 반대입장을 보이는 등 사실상 추진 불가 입장을 받아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변 후보는 지속적으로 '부산교정시설 통합이전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강행해 부산교정시설 강서통합 이전을 밀어붙였고, 결국 부산시설 입지선정위원회 정책권고안 발표까지 이르게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김 후보는 "굳이 토론하겠다면 그동안 시정 질의 등을 통해 부산시의 월권행위를 강력히 규탄해 온 강서구 부산시의원과 하면 될 것이다"며 "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는 TV 공개토론이 예정돼 있는만큼 그 자리에서 '부산교정시설 강서 통합이전'에 대한 변성완 후보의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