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초등생 3천500명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
상태바
강동구, 초등생 3천500명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0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개교 방문 5학년생 전체 확대…전문가 상담 등 사후관리도
강동초등학교 ‘등심대 검사’ 모습. [강동구 제공]
강동초등학교 ‘등심대 검사’ 모습.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지역 내 27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천 5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척추측만증 검진'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척추측만증은 척추 뼈의 휘어짐과 회전변형이 동반된 상태로 심할 경우 심폐 기능 및 성장 장애를 유발한다.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고 교정이 힘든 만큼 빠른 진단이 중요한 질환이다.

구는 2015년부터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검진사업을 운영,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에는 2천 100여 명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한 결과 유소견자 80여 명(3.78%)이 조기 발견되어 상담과 관리를 받았다.

올해는 검진 대상을 27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학생 전체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검진 대상은 공문을 통해 신청받으며 검진은 학교별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검진은 고려대 부설 척추측만증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신청 학교를 방문해 뒤 허리 뒤틀림 정도를 측정하는 ‘등심대 검사’를 실시한다. 척추가 5도 이상 회전되어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검진차량에서 2차 엑스레이(X-ray) 검사를 진행한다.

검진 결과는 검진기관 누리집을 통해 개별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구는 2차 엑스레이(X-ray) 검사결과를 보건교사에게 통보해 학생들의 척추 건강 사후관리가 학교에서도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영자 건강증진과장은 "척추측만증 검진을 통해 성장기 청소년들이 올바른 자세와 건강한 성장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