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장애인도 불편 없이 투표하세요”
상태바
금천구 “장애인도 불편 없이 투표하세요”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4.0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주민과 함께 ‘무장애 사전투표소’ 홍보물 제작
관내 4개 장애인 인권단체와 함께 사전투표소 ‘인권 모니터링단’ 구성
‘무장애 사전 투표소’ 홍보물.[금천구 제공]
‘무장애 사전 투표소’ 홍보물.[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장애 없는 금천, 턱없는 마을 함께 만들기’ 연대모임과 함께 관내 사전투표소의 장애인 편의정보를 담은 홍보물을 제작했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장애인단체를 중심으로 장애인도 불편함 없이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소 편의 개선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구는 연대모임과 함께 어르신, 발달장애인 등을 비롯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말과 상징 그림 형태(보완대체 의사소통(AAC))로 홍보물을 만들었다.

‘인권 모니터링단’이 사전투표소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금천구 제공]
‘인권 모니터링단’이 사전투표소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금천구 제공]

구는 지난 2월 연대모임과 논의해 장애인, 주민, 금천구청 민원감사담당관, 편의증진 전문가로 구성된 ‘인권 모니터링단’을 구성하고 점검지표를 만들었다. 모니터링단은 사전교육을 받고 구 관계자와 함께 2월 28일~3월 15일까지 관내 사전투표소 10개를 대상으로 투표소 접근성과 편의성을 점검했다.

점검지표는 ▲출입구, 민원실, 화장실, 승강기 등 ‘물리적 환경접근권’ ▲점자·외국어 지원, 상담실 운영, 인쇄물 음성변환 등 ‘인권기반 행정서비스’ ▲투표장 접근성, 기표 편의제공 여부 등 ‘투표약자의 투표행사’로 구성됐다.

구와 모니터링단은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무장애 사전투표소’ 편의 정보 홍보물을 제작했다. 홍보물에는 ▲투표소 주소 ▲단독이동 및 지원이동 가능여부 ▲장애인 전용주차장 ▲전동보조기기 충전소 ▲인근 저상버스 정류장 등 편의정보를 담았다.

구는 편의정보를 유관기관에 배포하고 구청 누리집과 누리 소통망(SNS) 등 온라인에도 게시해 많은 주민들이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장애없는 금천, 턱없는 마을 함께 만들기’ 연대모임은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 금천·열린금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지체장애인협회 금천구지회 등으로 구성된 장애인 인권단체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