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착공 절차 최소화”...용인 반도체 산단, 2030년부터 가동
상태바
“착공 절차 최소화”...용인 반도체 산단, 2030년부터 가동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4.1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자체-LH-삼성전자, 상생협약
착공 전 절차 7년→3년반으로 간소화
220만평 규모·최대 150개 업체 입주
국토부 “새로운 국가산단 성공모델로”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부지 모습. [연합뉴스]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부지 모습. [연합뉴스]

경기 용인시에 조성될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착공 절차를 통상의 절반 수준인 3년 6개월 내 완료돼 2030년부터 가동될 전망이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전자 등은 17일 서울 FKI타워에서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성공적 조성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업시행자인 LH는 협약 체결 직후 국토부에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신청하는 등 산단 조성 작업이 본격화된다.

정부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을 2030년 말부터 가동되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정부는 작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산업단지계획·실시설계 등을 위한 용역을 통합해 발주했고 작년 11월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했다.

이후 환경영향평가와 토지 보상에 드는 기간을 단축할 방침이다.

일반적으로 산단 조성 절차에 7년 이상이 걸리는데 정부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경우 3년 6개월 내 절차를 마치고 2026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평택 송탄상수원보호구역 규제 지역에 포함된 용인 국가산단의 부지 일부를 규제 지역에서 해제할 예정이다.

이 지역은 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용인시와 취수원 보호를 위해 어쩔 수 없다는 평택시 간 갈등이 40년 넘게 이어진 곳이다. 

평택시는 국가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에 있는 취수장을 폐쇄하는 결단을 내렸고 해당 지역은 상수원보호구역에서 해제될 예정이다. 

다만 취수장 폐쇄로 생활용수가 부족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평택시는 고덕산단에 공급될 예정이었던 용수를 평택시 생활용수로 사용하고, 부족한 공업용수는 시와 삼성전자가 해수담수화를 통해 충당하기로 협의를 완료했다.

경기도와 환경부는 평택호를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추진하고 수질자동측정소 2개를 설치하는 등 수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 

산업방류수를 처리하기 위한 방류구 위치는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등 의견수렴을 통해 산업단지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범 도정 차원으로 총력 지원하고 있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킥오프 회의를 직접 주재하여 ‘반도체 기업의 고충을 풀어줄 수 있는 그릇이 돼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용수공급 계획을 세밀히 마련해 속도감 있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새로운 국가산단 성공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는 용인시 이동읍, 남사읍 일원에 총 728만㎡(220만 평) 규모로 조성되며 제조공장 6개를 비롯해 최대 150개 규모의 협력업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