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내 최초'꽃송이 버섯 인공재배 성공
상태바
'국내 최초'꽃송이 버섯 인공재배 성공
  • 남악/ 권상용기자
  • 승인 2016.10.1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국내 최초로 꽃송이버섯 인공재배에 성공, 농가에 재배기술을 이전한데 이어 국내 소비 촉진과 해외 수출 등 산업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17일 도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꽃송이버섯은 꽃송이버섯과에 속하는 ‘근주심재갈색부후균’으로 전체적으로 담황색 또는 흰색을 띈다. 두께는 1mm정도로 평평하며 건조하면 연한 갈색을 띈다. 꽃양배추모양을 띄고 씹는 감촉과 향이 독특해 애호가들 사이에선 ‘신비의 버섯’으로 불린다.
 특히 최근 연구 결과 건조한 꽃송이버섯에서 100g당 43.6%의 베타글루칸이 함유돼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암, 고혈압, 당뇨 등에도 탁월하다고 밝혀 국내에서는 물론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다.
 야생에서는 주로 8~9월 볼 수 있고, 비교적 자주 발견되는 버섯은 아니지만 비슷한 모양의 독버섯이 따로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무독성이어서 식약처에 식품 주원료로 등록됐다.
 중국산 흰목이버섯과 생김새가 비슷해 혼동할 수 있지만 시중에서 구입할 때 갓의 모양이 고르고 물결 모양이 작은 것을 고르면 된다.
 박화식 소장은 “타 시도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꽃송이버섯 원천 재배기술과 원균 자원을 바탕으로 재배농가 기술지원 및 고품질 품종 육성을 통해 해외수출 등 새로운 판로 개척과 산업화 전략을 마련, 농가 소득 창출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