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창 두릅,꾸지뽕 '단체표장 등록' 성공
상태바
순창 두릅,꾸지뽕 '단체표장 등록' 성공
  • 순창/ 오강식기자
  • 승인 2016.10.2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순창 두릅과 순창 꾸지뽕이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에 성공해 향후 순창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향상과 권리 보호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순창 두릅과 순창 꾸지뽕은 순창두릅영농조합법인과 순창군꾸지뽕영농조합법인이 등록에 성공했다.
 특허청의 심사를 받아야 하는 사안으로 지역의 차별성, 품질의 우수성, 법인 구성의 적정성 등을 철저히 심사해 최종 등록하게 된다. 순창 두릅과 순창 꾸지뽕은 우수한 품질과 독특한 맛으로 전국적 명성을 얻었고 지역의 대표 농산물로 인정받고 있다. 두릅은 올해 240ha에서 재배됐으며 전국적으로 240톤 정도의 물량이 유통되고 있다. 꾸지뽕은 60ha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고랭지 특성으로 특히 약리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으로 순창군 및 해당 법인 외에 순창 두릅 및 꾸지뽕 상표를 쓸 경우 형사상 허위표시의 죄로 처벌받고 민사상 침해금지 청구권과 손해배상 청구권, 신용회복 청구권 등 권리를 보호 받을 수 있으며 무역관련 지적재산권협정(TRIPs)가입국에서 상표권에 준하는 보호를 받게 되어 FTA 등 국제화 시대에 순창 두릅 및 꾸지뽕 브랜드 보호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