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봉구, ‘주민공동시설 간 용도변경 기준 완화’ 이끌다
상태바
도봉구, ‘주민공동시설 간 용도변경 기준 완화’ 이끌다
  • 백인숙기자
  • 승인 2016.11.1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 국토교통부에 방치된 주민공동시설의 용도변경 위한 기준 완화 지속적 건의

○ 주민공동시설 설치 면적이 총량제 미달되더라도 입주자가 동의하면 주민공동시설 상호 간 용도변경 가능

○ 이 같은 내용 담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22일까지 입법예고기간 거쳐 개정

 

 

- 이용자가 없어 방치된 독서실.

서울 도봉구(구청장 이동진)에서 국토교통부로 규제완화를 요청한 ‘아파트내 주민공동시설 간 용도변경 행위신고 기준’ 변경내용을 담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이 오는 22일까지 입법예고기간을 거쳐 개정된다.

 

구는 관내 아파트에 방치된 주민공동시설의 용도변경을 위해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에 법령 개정을 건의하고 올 2월 규제개혁안건을 제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기준안 개정을 요청해왔다. 그 결과 지난 8월 국토교통부의 규제개혁 현장점검회의 시 법령 개정 수용을 이끌어냈다.

 

그동안 도봉구 내 작은 도서관, 노인정, 어린이집, 어린이놀이터 등 주민공동시설은 총량제 기준에 묶여 총량제기준에 적합할 경우에만 용도변경이 가능했다.

 

그러나 개정된 시행령에는 공동주택의 주민공동시설 설치 면적이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산정한 총량제 면적에 미달되는 경우라도 입주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다른 주민 공동시설로 용도변경 할 수 있게 됐다.

 

또 필수시설인 경로당, 어린이놀이터, 어린이집, 주민운동시설, 작은 도서관의 경우에는 입주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 및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용도변경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방치된 주민공동시설을 입주자가 필요로 하는 시설로 용도변경함으로써 시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