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농가 경영부담 ‘낮추고’ 경쟁력 ‘높이고’
상태바
농가 경영부담 ‘낮추고’ 경쟁력 ‘높이고’
  • 서천/ 노영철기자
  • 승인 2017.03.1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농기센터, 농기계 순회수리·안전사용 교육 추진

 충남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농업인들의 영농시기에 발맞춰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및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0일을 시작으로 이달부터 9월까지 7개월에 거쳐 1000여 농가들한테 농기계 순회수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수리 가능 기종은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동력예취기, 분무기 등 중소형 기종이며 지난해부터 농가 경영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1만 원까지는 무상으로 부품을 교체해 주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관내농업인의 고령화, 여성화, 영농경험이 적은 귀농인 들이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해 농작업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농기계의 적기 안전사용 교육 및 효과적인 운전교육을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업기술센터에 의하면 서천군의 65세 이상 농업인 비율은 31%, 여성농업인 비율은 51%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6년간 880여 명의 귀농인이 유입하면서 농기계 순회수리 및 안전사용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고 강조했다.


 순회수리교육 담당자인 노희훈 교관은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시 농업인과 고장원인과 수리방법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눈다”며 “그럼으로써 농업인스스로 수리능력이 증가하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다”며 “9월까지 진행되는 농기계순회수리를 통해 사용상, 보관상, 수리상의 노하우를 풀어놓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