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5개국 행정도시 세종시에 모인다…29일 국제포럼 개막
상태바
5개국 행정도시 세종시에 모인다…29일 국제포럼 개막
  • 세종/유양준기자
  • 승인 2017.06.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행정도시의 지속발전’ 주제
행복도시 10년·세종시 5주년 기념

5개국 행정도시 관계자가 참여하는 국제포럼이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세계 해정도시의 지속적 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주년·세종시 출범 5주년을 맞아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함께 기획했다.


세이크 안세 아지즈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시장, 다툭 세리 하지 하심 빈 하지 이스마일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개발청장, 라마잔 카바사칼 터키 앙카라 부시장, 티아고 드 안드레드 브라질 브라질리아 영토주거장관 등이 참석한다.


나데르 테라니 미국 쿠퍼 유니언 교수, 칼 프리트렘름 피셔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 친 시옹 호 말레이시아기술대 교수, 루 린 중국 베이징도시계획설계연구원 소장, 슈크리 하지노어 말레이시아국립대 교수 등 민간 전문가도 자리한다.
포럼 기간 세계 행정도시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세계행정도시연합 구성 논의와 관련 업무협약 체결식도 한다.


세종시는 나데르 테라니 교수에게 명예시민증도 줄 예정이다. 시는 아울러 29일부터 시청 1층 전시관과 홈페이지(http://www.sejong.go.kr)를 통해 세종시 탄생과정을 담은 사진·문서·도면 등도 상시 공개할 방침이다.


세종시 탄생과정 기록화 사업 연구용역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모은 기록물 2만9천300여점 중 엄선해 정리해 둘 계획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다음 달 6일에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행복도시 세종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 계획"이라며 "행복도시 세종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도약하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