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 본격 가동
상태바
강북구,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 본격 가동
  • 홍상수기자
  • 승인 2018.04.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청렴한 공직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자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구축하고 본격 가동한다.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은 감사지적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사 적발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구는 시스템을 통해 업무 분야별로 반복적인 감사지적사례를 선정·관리하고 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은 나열된 개별 사례를 선택하면 관계법령 및 실제 지적사례 원문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감사지적사례가 분야별, 항목별 건별 3단계로 자동 집계되며 구체적인 법령, 사례 등 조건에 따른 검색 기능도 있다.
 
구는 시스템에 누적된 데이터를 각종 통계자료로 만들고 업무지침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김영춘 감사담당관은 “시스템을 이용하는 직원들은 반복 지적되는 사항을 필요시 수시로 검색할 수 있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구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청렴강북’ 구현은 사후적인 감시보다 감사사례 검색시스템과 같은 사례공유를 통한 청렴 문화 조성이 훨씬 효과적”이라며 “감사사례 검색시스템 외에도 청렴 교육 등 다양한 청렴 정책을 이어가며 신뢰받는 구정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5일과 6일 신규직원과 전입직원 13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서는 공직자로서 공정한 직무수행과 품위 유지, 특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등이 다뤄졌다.
 
또한 조직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패행위 차단을 위해 익명으로 공직비리를 신고할 수 있는 ‘레드휘슬’과 ‘핫라인’ 제도를 비롯해 ‘감사사례검색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