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령군, 귀농인 적극지원 '인구유입' 유도
상태바
의령군, 귀농인 적극지원 '인구유입' 유도
  • 의령/ 최판균기자
  • 승인 2019.02.0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농촌지역으로 전입하여 영농에 종사하는 귀농인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도시민들의 농촌유치를 위해 귀농귀촌박람회에 연간 7회 정도 참여하며 직접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귀농귀촌 지원사업과 귀농귀촌교육도 이주정착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귀농인 지원 주요사업으로는 농업창업자금농가주택 구입에 대한 융자금을 지원하는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농업기계구입시설확충을 지원하는 귀농인 안정정착 지원사업, 선도농가와의 1:1 멘토링으로 현장영농기술 습득을 위한 귀농인 현장실습 지원사업, 청년귀농인의 시설확충을 지원하는 청년귀농인 창업 지원사업 등이 있다.
 특히, 귀농귀촌 희망자가 거주지나 영농기반 등을 마련할 때 까지 머물 수 있도록 임시거주지를 제공하는 귀농인의 집을 10개소 운영하고 있어 귀농 초기 주거부담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귀농귀촌인과 마을 주민이 함께 하는 화합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여 공동체 활력을 창출하고,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여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도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교육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는 지원정책 소개와 현장 영농체험 위주로 1박2일간 실시하는 ‘팜스테이 영농체험 교육’이 있고, 기초영농지식 습득과 귀농귀촌 비전설정을 목적으로 2박3일간 실시하는 ‘귀농귀촌 신규농업인교육’이 있다. 또한 창업 농가의 특성을 살린 농장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귀농창업 브랜드스토리교육’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