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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공단, 고객서비스만족도 실현으로 ‘전국1위’ 우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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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공단, 고객서비스만족도 실현으로 ‘전국1위’ 우뚝
  • 승인 2014.07.30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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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매일/서울> 백인숙 기자●전국 326개 공기업 중 ‘고객만족서비스 최우수공기업’ 선정 서울시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종순)이 전국 최고의 고객서비스품질로 외부평가에서 줄이은 수상을 하고 있다. 전국 326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2014년 지방공기업 고객서비스만족도 조사’에서 1위인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된 것. 안전행정부가 주관한 이번 서비스만족도 조사는 201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일환으로,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4월~6월까지 전국 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또 전문여론조사 업체에 의뢰, 해당공기업의 이용고객 명부를 전수 제출받아 광역단체 공기업은 600명, 기초단체 공기업은 250명을 선정, 설문지에 의한 전화 및 면접조사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시설의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등 5개항목 점수를 평균 내 종합만족도를 평가했다.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종합만족도가 ‘91.42’점으로, 전국 지방공기업 종합만족도인 72.86점에 비해 높아 전국 326개 지방공기업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공단은 그동안 월곡축구장 인조잔디구장 조성, 성북레포츠타운 수영장 개선공사 시행, 월곡테니스장 인조잔디구장 설치 등을 완료했고 개장한지 40년이 지나 시설이 노후된 북악골프연습장도 금년 12억원의 예산을 확보, 보강공사 시행 및 편의시설 개선계획을 적극 홍보,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성북공단, 고객서비스품질 향상···외부평가서 줄줄이 수상 성북공단은 설립 초부터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서 여러 번 최우수,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우수 공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줬다. 지난해에는 ‘제39회 국가품질 경영대회’에서 ‘고객서비스품질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고, 성북레포츠타운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공공체육시설’로 지정됐다. 이밖에도 ▲2013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우수기업 선정 ▲2013년 다둥이 행복카드 우수기관 인증 ▲2013 고객참여 경영실천 인증 ▲경영품질 향상을 위한 ISO 9001 품질경영 인증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공기업 3회연속 인증 ▲2012년 경영수지 15억원 흑자달성 ▲2012년 고객만족서비스 품질경쟁력 우수공기업 선정 등 해마다 이어지는 수상내역은 성북공단의 혁신적인 경영마인드를 반증하고 있다. ●이종순 이사장···고객만족 1등공단 실현의 주역 지난 2000년 1월 구민의 생활편익과 복리증진을 위해 설립된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은 구민의 건강과 여가를 담당하는 다양한 스포츠관련 시설인 성북레포츠타운, 구민체육관, 개운산스포츠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보육지원을 위한 ‘아이조아 센터’와 구립어린이집, 어려운 이웃에게 무료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름다운 빨래방’과 거주자우선 주차 및 공영주차장 등의 시설도 운영하며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1년 5월 제5대 성북공단 이사장에 취임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끌어온 이종순 이사장의 경영전략은 타 공단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종순 이사장은 취임직후 위탁경영을 하던 골프연습장을 자신이 직접 챙기며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바꾸어 화제가 됐다. 그는 서비스도 향상되지 않고 방만한 운영을 해온 위탁경영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레슨을 맡고 있던 9명의 담당프로들에 대해 3년간의 실적을 종합, 실력이 낮은 3명을 즉각 교체했다. 그러자 안일하게 근무해오던 골퍼들이 더 친절하고 열심히 레슨에 임하는 자세로 바뀌며 눈에 띄게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또 280여명 직원들 후생복지에도 많은 신경을 써온 이사장은 파견근로자 50여명을 직접고용형태로 바꾸는 희망의 인사정책을 감행, 직원들에게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도록 도와줬다.이종순 이사장은 “민선5기 김영배 구청장의 ‘사람이 희망인 도시 성북’이라는 구정목표 하에 2012년부터 공단의 비전을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만족 1등 공단’으로 선정, 지난 3년간 전임직원과 합심해 고객만족경영을 지속해왔다”며 “그동안 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전 직원의 친절도 향상교육을 실시하고 사업장별, 종목별 고객참여 운영위원회를 설치, 분기별로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무엇보다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온 것이 성북공단의 혁신과 발전을 이뤄낸 것 같다”고 역설했다. 이종순 이사장은 9급 공무원으로 출발, 40여년간 서대문구와 성북구, 서울시 세무총괄과장, 광진구청 행정국장, 부구청장 등을 역임한 행정·재정분야 전문가로 자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성북공단을 전국 최고의 공기업으로 혁신시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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