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원미상 유골 감식방법·과정 관심집중
상태바
신원미상 유골 감식방법·과정 관심집중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9.12.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 감식 5·18 연관성 확인…분류·감식에 난관 예상

신원미상의 유골들이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수십여구 발견돼 이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작업이 본격화하면서 감식 방법과 과정 등에 관심이 쏠린다.

합동 감식반은 광주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합장묘 1기에서 발견된 유골 80여구를 정밀감식하기 위해 국과수 광주과학수사연구소로 보냈다.

먼저 이 유골을 하나의 온전한 객체(사람의 형태)로 만드는 분류 작업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마구잡이로 뒤섞여 있는 유골을 수습한 탓에 정밀 감식은 분류 작업부터 난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류에만 수개월 이상 걸리고 분류 과정에서 유골의 손상 정도와 성별, 나이대, 사망원인 등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두개골에 있는 구멍이 총상의 흔적인지, 부식에 의한 함몰인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DNA 유전자 감식 기법이 활용된다.

대퇴골과 두개골, 치아 등에서 DNA를 추출해 30억개에 이르는 유전자 정보를 확보한 뒤 개인 식별에 필요한 부분을 증폭시킨다.

유전자 정보를 다른 유전자 정보와 비교해 서로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전남대 법의학교실이 보관하고 있는 5·18 행방불명자 신고를 한 130가족 295명의 혈액을 활용해 5·18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식이 심한 유골의 경우 개인 식별이 가능한 유전자 정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