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 만들것"
상태바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 만들것"
  • 경주/ 이석이기자
  • 승인 2016.01.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양식 경주시장, 시무식서 밝혀
신라의 정체성 정립, Golden City, Beautiful 경주로 한층 더 도약

“올해 창조와 도전 정신으로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를 만들어 가겠다”

최양식 경북 경주시장은 최근 시무식서 밝히고 “지난해가 경주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 소중한 한 해였다면 올해는 우리민족 정신의 뿌리인 신라의 정체성을 정립해서 Golden City, Beautiful 경주로 한층 더 도약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중국인의 한국 방문의 해인 만큼 중국 관광객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해 활기찬 시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선 월성왕궁, 황룡사, 동궁과 월지 등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경주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사업을 가속화 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동학발상지 성역화 사업, 동리생가 복원사업, 월정교 주변 주차장 조성과 함께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천년고도의 도심공간을 재창조할 방침이다.

성동시장 주차타워설치, 전통시장 현대화, 그리고 황남시장 재개발 방안 등을 마련해 침체된 상권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로 했다.

또한 한수원 본사 준공을 시작으로 연관시설 조성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서, 한수원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발전토록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대규모 국내·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서 국제회의 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역사문화관광과 체육도시로 육성해 관광객 2천만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다.

동궁식물원 제2관 개관에 이어서 특화된 수목원과 녹색 공간 및 교육과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제2 동궁원을 조성해서 단순한 관광이 아닌 수익을 창출하는 생산적 공간으로 만들 방침이다.

월정교~도당산~남산을 잇는 신라탐방길을 조성하고, 신라천년 고도를 첨단IT와 접목한 4D로 디지털 복원하는 실감미디어 센터를 조속히 준공해 스마트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첨단 교통정보 시스템을 활용해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경주를 만들기로 했다.

농산물직거래 장터를 확대하고 농업대학, 경쟁력 있는 신규농업인 영농정착 종합지원,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등 농가경쟁력 제고와 소득증대를 창출해 풍요로운 농촌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신 해양시대를 활짝 열기 위해 감포항, 읍천항을 국제적인 연안항으로 개발해 해양레저 스포츠 단지를 조성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경주/ 이석이기자

lee-seok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