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농특위 제 5차 본회의 개최
상태바
농특위 제 5차 본회의 개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0.07.1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결사항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 보고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제5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제공]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제5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제공]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대회의실에서 정현찬 위원장을 비롯해 정부위원 3명과 위 촉위원 22명 등 모두 26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특별위원회 존속기간 및 특별위원 임기 연장을 의결하고 의결사항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등 3건의 보고안건을 처리했다.

주요 역점 추진 과제로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을 위한 공익직불제 확대, 살고 싶은 농어촌‧사람이 돌아오는 농어촌을 위한 지속 가능한 농어촌 정책의 새로운 틀 마련 등을 언급했다.

또한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과 농산물의 안정적 유통・저장・소비 체계 구축 추진, 농어민의 농정 참여를 위해 정부・지자체‧민간 협력체계 구축과 농어업회의소 법제화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날 특별위원회 존속기간 및 특별위원 임기 연장이 의결되고 의결사항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지난해 중점 정책연구과제 연구용역 결과, 올해 중점 관리과제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와 안건처리가 진행됐다.

특별위원회 존속기간 및 특별위원 임기 연장은 위원 등의 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하여 좋은농협위원회는 6개월, 농산어촌청년희망위원회는 4개월 연장하기로 의결했다. 남북농림수산협력위원회는 연장 필요성이 생길 경우 제6차 본회의 시점에 연장 여부를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의결사항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는 작년도 의결되었던 농협 중앙회장 및 조합장 선거제도 개선방안, 지방자치단체 농어촌정책의 민관협치형 추진체계 구축, 지역자원 기반 경축순환농업 활성화 방안, 지속가능한 저탄소사회를 위한 산림자원순환형 임업 실현 방안 등 4건의 의결사항이 모두 정상 추진 중이다.

이어 농식품 재정구조 개편 방안, 농정 추진체계 재편 방안, 직불제 중심의 농정 방향 개편 등 지난해 중점 정책연구과제 연구용역 결과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핵심과제에는 농산물 가격 및 농가 경영 안정 강화 기본계획,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계획, 농어촌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 수립계획 등 금년도 중점 관리과제 추진 계획의 추진배경 및 경과, 기본방향, 추진 사항 및 향후 계획 보고 및 논의가 진행됐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