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국23개 지방정부, 자치분권 실현 시흥서 '첫걸음'
상태바
전국23개 지방정부, 자치분권 실현 시흥서 '첫걸음'
  • 시흥/ 조민환기자
  • 승인 2016.01.2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창립총회 개최 공식출범

주민의 자치권 실현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지방정부가 모인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가 첫 걸음을 뗐다. 전국 23개 지방정부 시장 군수 구청장은 지난 22일 시흥시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알렸다.
 

이날 협의회는 ‘시민들이 자기결정권을 갖고 삶의 질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자치분권을 위한 협력’에 의견을 모았다.
 

또한 성명서 채택을 통해 ▲중앙정부에 자치분권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 촉구 ▲지방정부의 역할을 이해하는 리더를 발굴·양성하고, 자치분권 공감대 확산 ▲지방자치 및 분권 관련 공동 연구 수행, 주요 정책 의제 제시 ▲지방자치를 통한 주민생활 개선 및 주민자치 활성화 사례를 공유 확산하기로 결의했다.
 

주요사업으로는 자치분권 일꾼 발굴 및 양성 홍보, 자치분권 공감대 형성 및 확산 연구, 지방자치 발전상 정립, 지방정부 교류 강화 등을 협력·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초대 회장으로 선임된 김윤식 시흥시장은 “지방분권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자 주요한 과제”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의 출범이 더 감격스럽고 책임이 무겁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시민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고, 완전한 주민자치와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그간 시정철학으로 생명, 참여, 분권을 강조해왔으며, 협의회 출범과 역할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해왔다.
 

한편 협의회 참가 지방정부는 경기(광명시, 김포시, 부천시, 수원시, 시흥시, 안산시, 안양시, 양평군, 오산시) 광주(광산구) 대전(서구, 유성구) 서울(강동구, 금천구, 노원구, 서대문구, 성북구, 은평구) 인천(계양구, 남구, 부평구) 전북(완주군) 충남(논산시)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