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흥사 영산회상도·시왕도66년 만에 還至本處
상태바
신흥사 영산회상도·시왕도66년 만에 還至本處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0.08.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사 유물전시관으로 옮겨져 보관 절차
내달 20일 영산회상도·시왕도 환영법회
 66년 만에  돌아오는 신흥사 영산회상도  [조계종 제공]
66년 만에 돌아오는 신흥사 영산회상도 [조계종 제공]

설악산 신흥사 영산회상도와 시왕도가 66년 만에 환지본처(還至本處·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옴) 한다.

27일 설악산 신흥사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국내로 환수돼 불교중앙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돼 있던 영산회상도와 시왕도가 28일 원래 있던 자리인 신흥사로 돌아온다.

이날 오전 9시 불교중앙박물관을 출발한 영산회상도와 시왕도는 같은 날 오후 2시께 신흥사 산문에 도착할 예정이다.

산문에 도착한 영산회상도는 목탁과 요령을 든 스님 2명의 인도와 이운에 나선 8명의 대중 스님에 의해 청동대불∼금강교∼사천왕문∼보제루를 거쳐 원래 있던 자리인 극락보전까지 운반된다.

시왕도 역시 속초시문화재제자리찾기위원회 관계자 4명과 포교사 4명에 의해 영산회상도 뒤를 따라 원래 있던 자리인 명부전으로 이동한다.

신흥사는 영산회상도를 극락보전까지 이운한 뒤 이를 불단 위에 잠시 올려놓고 반야심경 봉독으로 환수를 축하함과 동시에 남북통일과 코로나19 조기 종식, 속초시 발전 등을 발원할 예정이다.

명부전으로 시왕도를 이운한 뒤에도 간단하게 의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영산회상도와 시왕도는 신흥사 유물전시관으로 옮겨져 보관 절차에 들어간다.

한국전쟁 직후 미국으로 유출됐던 속초 신흥사의 ‘영산회상도’와 ‘시왕도’가 29일 국내로 돌아왔다.

이날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신흥사 지상 스님이 무진동 차량에 실려 불교중앙박물관으로 향하는 ‘영산회상도’와 ‘시왕도’를 어루만지고 있다.

한편 신흥사는 내달 20일 오전 극락보전에서 영산회상도와 시왕도 환영법회를 사부대중이 참여한 가운데 봉행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