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공공기관 7곳 북·동부 추가 이전
상태바
경기도 공공기관 7곳 북·동부 추가 이전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2.1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사, 3차 이전 계획 발표
GH·경과원·신보·경기硏 등 1100여명
"균형발전 통해 함께 잘사는 사회 건설"
경기도가 남·북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7개 공공기관을 추가 이전키로 했다.
경기도가 남·북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7개 공공기관을 추가 이전키로 했다.

경기도가 남·북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7개 공공기관을 추가 이전키로 했다.

이재명 지사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남부(수원)에 있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연구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복지재단, 경기농수산진흥원 등 공공기관 3차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3차 이전 기관 근무자 수는 총 1100여 명으로 1·2차 이전 기관 8곳의 근무자 수를 합친 규모와 비슷하다. 이에 따라 1·2차를 합쳐 북·동부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전체 26개 중 15곳으로 늘어났다.

도는 경기 북·동부의 접경지역과 자연보전권역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7개 기관별 이전 지역을 선정한다.

이 지사는 “남부지역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자생적인 경제산업 기반이 구축돼 있지만 북·동부 지역은 그렇지 못하다”며 “그 때문에 균형 발전의 요구와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그는 “북·동부 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이외에도 군사 안보, 수자원 관리 등 국가적 문제 해결을 위한 중첩 규제로 오랜 기간 발전에 제한이 있었다”며 “특별한 희생에 보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의 이익을 위한 일정한 규제가 불가피하더라도 전체를 위해 특정 지역이 일방적으로 희생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각별히 배려하겠다”며 “균형 발전을 통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사회, 억울한 사람도 지역도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는 2019년 12월에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의 공공기관을 2025년까지 고양관광문화단지로 이전하기로 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시·군 공모를 통해 경기교통공사 등 7곳의 주사무소 이전지를 각각 양주, 동두천, 양평, 김포, 여주로 결정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